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수술 :: 내 몸에 들어오는 인공관절 기구, 알아보셨나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인공관절수술 :: 내 몸에 들어오는 인공관절 기구, 알아보셨나요?

웰튼지기 2020. 6. 22. 17:32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고관절은 골반과 허벅다리 뼈를 잇는 엉덩이 관절로 걷기, 앉기 등 하체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는데요. 여기에 노화, 외상, 질병 등으로 손상이 생기면 일상적인 행동이 어려워집니다. 이럴 때 손상된 고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대체해 통증을 없애고 일상생활을 가능케 하는 것이 인공관절수술입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적용 질환

 

인공관절수술은 일반적으로 통증과 장애가 지속되는 심한 골성, 관절염, 대퇴골두무혈성괴사증 등에 시행합니다. 특히 대퇴골두무혈성괴사증의 경우, 앓고 있는 환자가 내과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고관절 통증이 계속되거나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 상당한 장애가 발생한다면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특히나 고관절은 손상의 진행 속도가 빠른 질환인데요. 통증을 느끼셨다면 이미 손상 정도가 심해 골절 등의 2차 관절 부상이 우려되는 상태인 경우가 많이 있으므로, 하루빨리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기구 : 엑시터(Exeter)

 

인공관절수술 기구 엑시터는 세계적으로 우수성이 입증된 미국 스트라이커사(Stryker)의 대표적인 고관절 인공관절 기구인데요. 50년 역사를 가진 스트라이커사의 인공관절수술 기구들은 ODEP(인공관절 기구의 우수성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평가하는 영국 패널)에서 가장 높은 평가 등급인 13A 등급으로 확실하게 검증된 기구입니다.

 

웰튼은 작년 5월 국제 의료기기 회사 미국 스트라이커사로부터 국내 최초 고관절 인공관절 기구 엑시터(Exeter) 교육기관으로 지정됐습니다!

 

 

 


인공관절 기구 엑시터(Exeter) 특징 1.

환자의 허벅지 뼈에 맞는 ‘맞춤형’ 수술 가능

 

사람의 허벅지뼈 사이즈는 무척 다양한데요. 크게 네 가지 타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관과 골두 모두가 작은 A 타입, 관은 작지만 골두가 큰 B 타입, 관은 크지만 골두는 작은 C 타입, 관과 골두 모두 큰 D 타입입니다.

 

이 중에서 A D의 경우는 다른 인공관절 기구로 수술을 진행해도 문제가 없으나, B C의 경우에는 엑시터 기구로 맞춤형 수술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인공관절수술 시 자신의 몸에 맞지 않는 인공관절 기구를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수술 후에 불편함이 더 커질 수 있는데요. 맞춤형 기구를 사용하면 환자의 허벅지뼈에 맞게 수술을 진행할 수 있어 고관절 탈구율도 획기적으로 줄어듭니다.

 

 

 

인공관절 기구 엑시터(Exeter) 특징 2.

기구 자체로 다리 길이 조절 가능

 

엑시터는 다른 인공관절 기구와 다르게 제품 자체로 다리 길이 조절이 가능한데요. 골시멘트(Bone cement) 기법으로 수술하기 때문에 환자의 몸 구조에 알맞게 삽입할 수 있습니다.

 

* 골시멘트(Bone cement)

미국 FDA 공인을 받은 인체에 무해한 성분의 의료용 물질로 기구를 뼈에 단단히 고정할 때 사용합니다.

 

 

 

인공관절 기구 엑시터(Exeter) 특징 3.

합병증이 올 확률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엑시터는 골시멘트 기법으로 인공관절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수술 후 인공관절이 빠질 염려가 적은데요. 때문에 움직이면서 골절될 위험도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노년층의 경우 약한 뼈를 보강할 수 있어서 합병증의 위험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