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 수술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하는 것!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인공관절 수술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하는 것!

웰튼지기 2020. 5. 26. 10:13

 


인공관절은 한국에서는 1970년대 초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수술인데요. 무릎 관절이 각종 질환이나 외상으로 인해서 더 이상 일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거나 약물, 물리치료 등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등 다른 수술 방법으로는 해결하기 힘든 말기 관절병을 가진 환자들을 위한 치료법인데요. 노화, 외상, 질환 등으로 생긴 관절 손상이 심해지면 극심한 통증을 발생시켜요.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장애가 발생할 때, 손상된 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금속 재질의 인공관절로 대체해 주는 것이 무릎인공관절수술입니다. 수술 후에는 통증도 없고, 걷거나 운동을 하는 등의 정상적인 활동도 가능해요.

 

 


인공관절 하기 전에 꼭 알아봐야 하는 것

인공관절을 진행하는 병원은 많이 있는데요. 각 병원마다 사용하는 인공관절 기구나 시행하는 수술법, 집도의 경험치, 수술 후 재활치료와 관련된 부분은 다 달라요. 더구나 내 몸에 새로운 관절을 넣는 인공관절 수술은 나와 맞는 병원을 더욱더 잘 알아봐야 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내용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자신에게 더 나은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인공관절 기구

웰튼병원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고관절 인공관절 기구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ODEP(2002년부터 영국 보건 관리 국립연구소가 설정한 측정 기준을 가지고 인공관절 기구의 우수성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평가하는 패널)에서 가장 높게 평가된 13A 등급의 검증된 기구들을 사용하고 있어요. 또한 사람마다 뼈의 상태와 골반의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기구 선택의 폭이 넓어야 환자의 불편함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데요. 웰튼은 다양한 사이즈와 옵션으로 환자의 몸에 가장 적합한 기구를 선택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수술 후 불편함이 없습니다.

 

 

의료진 경력

고난이도인 인공관절은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경험이 많은 의료진이 숙련된 실력으로 시행해야 하는데요. 연부 조직과의 균형, 기구 삽입의 정확성, 다리길이 맞춤 등 섬세한 기술을 요하는 고난도 수술이기 때문에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한 의사가 집도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합니다. 웰튼 송상호 병원장은 2019년 기준 인공관절 수술 1만례를 집도했는데요.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5,000례와 무릎 인공관절 수술 5,000례 이상을 진행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술 후 재활치료 관리

조기재활은 환자의 근력 향상과 정서적인 안정감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더 나은 수술 결과를 가져오는데요. 특히 웰튼의 인공관절 수술 4시간 후 걷는 조기보행 재활의 경우, 걷는 연습을 통해서 수술 직후 걷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 환자에게 자신감을 회복시켜주고, 약해진 근력 향상과 재활 의지를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감염 예방 시스템

웰튼병원에서는 수술 전에 수술기구 전문 세척(Johnson & Johnson washing center) 센터와 협력하여 완벽한 멸균을 위한 필수과정으로 모든 인공관절 수술 기구의 주기적인 세척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술 중에는 수술실 내에 있는 미세먼지로 인한 세균감염을 공기 청정 시스템(Laminar air flow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전에 차단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