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잘하는곳 결과가 다릅니다.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잘하는곳 결과가 다릅니다.

웰튼지기 2019. 8. 5. 13:55

고관절?

상체와 하체를 이어주는 관절로, 엉덩이 관절이라고 불립니다.  걷기, 앉어나 서기, 달리기 등 하반신의 움직임을 가능하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에서 운동범위가 큰 관절에 속하기 때문에 손상이 발생하면 일상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고관절통증

주로 엉덩이와 엉덩이 옆 쪽, 사타구니 부근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깊숙이 위치한 관절이여서 골반 통증이나 엉치 통증, 허리 질환 통증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히려 엉뚱한 치료를 받으며 치료시기를 놓치기도 하기 때문에 고관절통증이 1~2주 지속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질환들

고관절은 손상시키는 질환들로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 퇴행성 고관절염, 외상으로 인한 골절, 비구 이형성증, 소아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선천성 고관절 탈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들로 인해 관절의 손상이 심하면 운동 제한이 많고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약물, 주사 치료 등의 비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개선이 불가능할 경우 인공관절수술을 통한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인공관절수술이란, 손상된 고관절 부위를 제거하고 인체에 무해한 재질로 제작된, 관절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인공관절을 대체 삽입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인공관절수술잘하는곳

1. 수술 경험이 풍부합니다.

인공관절수술은 단순히 인공관절로의 교체가 아니라 심하게 변형되고 상한 연부조직과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고관절 부위의 괴사로 다리길이의 차이가 발생했다면 인공관절수술을 통해 다리 길이의 균형도 맞춰줘야 합니다. 섬세함과 정확한 수술 시행이 무엇보다 중요한 고난도 수술이기 때문에 반드시 수술 경험이 풍부한 의사가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인공관절수술잘하는곳은 경험이 많은 의사가 직접 수술하며 더 나은 수술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웰튼병원

2.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을 시행합니다.

인공관절수술 시 고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외회전근이라는 근육의 힘줄들을 끊지 않고 보존하게 되면 수술 후 탈구 예방 및 빠른 회복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또한 절개부위도 10cm 정도로 최소화하면 회복기간을 단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이라고 말하며 수술 후 안정성의 유지로 인공관절의 탈구에 대한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 웰튼병원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 시행

3. 조기재활을 적극적으로 실시합니다.

인공관절수술의 부작용이자 재수술 원인인 '탈구'를 근육힘줄보존을 통해 예방하게 되면 조기재활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조기재활의 경우 수술 전 약해져있는 다리 근력 단련에 도움이 되고 특히 큰 수술 후 혈전과 같은 내과적인 부작용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조기재활로는 걷는 연습이 있으며 환자는 이를 통해 수술 직후 가지는 걷기에 대한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할 수 있고 재활 의지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줍니다.

>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을 실시하는 웰튼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