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수술 인공관절로 결정! 잘하는 병원 찾아갈 것!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수술 인공관절로 결정! 잘하는 병원 찾아갈 것!

웰튼지기 2019. 7. 26. 10:10

고관절 통증 일으키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우리나라 고관절 질환의 70%를 차지하는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고관절의 맨 윗부분인 대퇴골두에 혈액순환 장애가 나타나 뼈 조직이 괴사하는 질환입니다. 구조상 크기에 비해 연결된 혈관이 가늘고 적어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부위로 괴사가 시작되면 괴사 부위의 붕괴가 발생하면서 점차 고관절의 기능을 잃게 됩니다.

* 고관절의 기능 : 골반과 다리를 연결하는 부위로, 걷기와 달리기 등 하반신의 움직임에 중요한 역할, 상체의 하중을 분산시키는 역할

마지막 희망이자 새로운 시작 <인공관절수술>

고관절에 손상이 발생하면 사타구니부근과 허리까지 통증이 나타납니다. 보행 시 절뚝거리게 되고 고관절에 힘이 들어가는 동작에는 더욱 극심한 통증이 호소됩니다. 고관절의 이상으로 문제가 생긴 부위는 덜 움직이게 되면서 한 쪽 다리가 가늘어 지고 근육이 약해지게 됩니다. 이는 몸 전체의 균형이 무너지게 될 수 있어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인공관절수술이란, 손상된 부위를 제거하고 인체에 무해한 인공 관절을 대체 삽입하는 치료방법으로 수술 후 극심했던 통증은 해소되고 관절 기능이 회복되어 다시 일상생활을 이어갈 수 있게 됩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잘하는 병원

1.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

고관절 수술의 최대 부작용이자 재수술 원인은 '탈구'입니다. 웰튼병원에서는 고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외회전근육의 힘줄들을 끊지 않고 보존하는 수술방법을 시행하여 초기 탈구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또한 절개범위도 10cm로 하여 연부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합니다.

2. 145수술법 (4시간 후 조기보행)

숙련된 의료기술을 통해 수술 시간은 1시간, 초기 탈구의 위험이 없고 단단한 인공관절의 지지로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5일 후 독립보행이 가능한 수술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 121회복프로그램을 통한 빠른 회복

웰튼병원에서는 121회복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수술-재활) 환자의 재활 치료를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술 1주일 후 환자는 스스로 100m를 보행하며 20개 계단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몇가지 동작(변기 사용, 침대 내려오기 등)에 무리가 없다면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4. 경험 많은 의료진이 직접 수술

고관절 수술은 세밀함과 정확함이 필요한 고난도 수술입니다. 따라서 경험과 노하우를 충분히 보유한 의사가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는 임상경험 즉 수술 건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