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수술 후 고관절통증 없이 걸어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인공관절수술 후 고관절통증 없이 걸어요!

웰튼지기 2019. 7. 24. 14:04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의 정의와 효과

인공관절수술이란, 어떤한 원인이든 고관절 관절에서 관절 연골이 닳아 없어지는 경우, 대퇴골두가 괴사를 일으켜 찌그러지는 경우, 대퇴골 경부가 부러진 경우 등에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관절을 삽입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원래의 관절 기능을 회복시켜주고 수술 전 불편과 고관절통증이 해소되어 일상적인 활동들이 다시 가능해집니다.

- 통증 해소 : 심한 고관절통증이 완전히 없어지거나 상당히 감소됩니다. 수술에 따른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는 있으나 몇 주만 지나면 사라지거나 대부분 서서히 회복됩니다.

- 관절기능 회복 : 통증이 사라져 관절운동이 원활해지기 때문에 제한되었던 관절운동이 향상되어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을 정도까지 회복됩니다.

- 삶의 질 향상 : 통증 해소로 일상의 업무나 간단한 활동 등을 편안하게 수행할 수 있어 떨어졌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의 수명이 오래가기 때문에 오랫동안 편안하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 4시간 후 첫 걸음!

대부분의 환자들은 수술 전 통증으로 인해 보행이 불편하고 절뚝거리게 되면서 걷기에 대한 두려움을 많이 가지고 계십니다. 하지만 웰튼병원에서 인공관절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이라는 재활치료를 통해 걷기에 대한 심리적 두려움을 깨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수술환자는 병실에서 물리치료사의 도움으로 보행보조기에 의지하며 걷는 연습을 시작하게 됩니다. 조기보행 시스템을 통해 환자는 걷기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화고 재활 의지를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조기재활이 가능한 이유!

웰튼병원에서는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시 안정성을 담당하는 외회전 근육의 힘줄들을 끊지 않고 보존하는 방법으로 수술합니다. 이를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이라고 하며 높은 안정성으로 수술 후에도 단단한 지지를 통해 초기 탈구의 위험이 적고 조기 재활이 가능합니다. 힘줄의 회복기간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아 자세 제한 등이 없게 됩니다.

웰튼병원의 풍부한 경험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은 정확함과 세밀함을 요하는 고난도 수술법입니다. 웰튼병원의 송상호 병원장은 2019년 1월 기준, 고관절 인공관절 4,600례 이상을 집도하여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난도 수술법에도 능숙한 실력으로 많은 환자분들을 치료해오고 계십니다.

고난도 고관절수술의 풍부한 임상 경험은 곧 실력을 입증하는 데이터입니다. 웰튼병원은 국내 최초로 고관절 인공관절 엑시터(EXETER) 교육기관으로 선정되어 많은 의사분들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의사를 교육하는 병원에서 더 안정적인, 더 나은 수술 결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