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 해드리고 되찾으신 부모님 무릎건강!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인공관절 해드리고 되찾으신 부모님 무릎건강!

웰튼지기 2018. 7. 12. 10:28

인공관절 해드리고 되찾으신 부모님 무릎건강!

 

신체에 체중을 많이 받거나 쓰임이 많은 무릎에서 자주 나타나는 퇴행성관절염!

부모님은 평소 관절염이 있어도 노화의 자연스런 현상이라고 생각하고 또, 자녀들에게 부담이 될까봐 제대로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퇴행성관절염은 치료보다는 관리가 중요한 질환이기 때문에 부모님의 무릎통증을 잘 살피셔야 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초기부터 말기까지 단계별로 구분할 수 있으며 초기에는 약물 및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주사 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며 경과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증상의 완화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퇴행성관절염 말기의 경우, 연골이 심하게 닳아 없어져 뼈와 뼈끼리 부딪혀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무릎관절이 제 기능을 상실하게 됩니다. 이럴 때는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 인공관절 수술이란?

손상되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무릎 관절에 손상된 관절뼈를 일부 제거하고 금속과 특수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통증을 없애주고 정상적인 활동을 가능하도록 하는 치료방법

 

 

▶▶ 무릎 인공관절 수술 고려의 적당한 시기는? (증상으로 알아보기)

- 걷기나 계단 오르내리는 등의 일상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극심한 무릎 통증

- 관절 통증이 수시로 느껴지고, 특히 밤에 심해 밤잠을 설치는 경우

-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을 때도 통증 발생

- 보존적 치료에도 더 이상의 효과가 없을 떄

다리가 O자형으로 휘는 등의 관절변형이 발생한 경우

 

▶▶ 부모님 인공관절병원 찾을 때 알아야 할 수술법!

다 똑같은 인공관절수술일까요? 아닙니다. 인공관절 병원마다 수술법, 절개법 등이 다를 수 있으며 의사의 경험과 노하우에 따라 수술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따져보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 어떤 수술법이 좋은 수술법일까요?

바로, 단기적으로는 빠른 일상복귀를 돕고 장기적으로는 오랜 인공관절을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술법이 좋은 수술법입니다.

 

▶▶ 웰튼병원에서는 인대, 뼈, 근육을 보존하는 인공관절 수술을 합니다.

 - 인대 보존 : 무릎 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후방십자인대를 원형 그대로 보존합니다. 인대를 보존하여 본연의 기능을 가질 수 있으므로 무릎의 안정성을 높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술 후 자연스러운 인공관절 사용에 도움을 줍니다.

- 뼈 손실 최소화 : 인공관절수술 시 손상된 관절 뼈를 제거하는 등의 불가피하게 뼈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수술방식과 비교 했을 때 웰튼병원에서는 뼈 손실을 최소화하여 제거해야 하는 뼈의 양을 최대한 줄이고 있습니다. 인공관절 수술 환자의 경우 대부분 퇴행성질환(골다공증, 관절염)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존된 뼈가 많을수록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재수술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근육힘줄 보존 (대퇴사두근) : 무릎에는 무릎을 펴는 것과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대퇴사두근이 있습니다. 웰튼병원에서는 이 대퇴사두근을 보존하는 절개법으로 수수루하여 슬개골로 가는 혈류가 보존되고 무릎 펴는 힘이 잘 유지되어 수술 후 빠른 회복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 웰튼병원을 전국에서 무릎 인공관절 병원으로 찾아오는 이유?

1. 5,000례 이상의 인공관절 수술 경험이 많습니다.

2.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을 시작으로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3. 철저한 감염 예방 활동을 통해 수술 후유증을 최소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