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 인대-뼈-근육 보존 수술에 대해서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 인대-뼈-근육 보존 수술에 대해서

웰튼지기 2018. 7. 30. 14:53

무릎인공관절수술, 인대-뼈-근육 보존 수술에 대해서

 

퇴행성관절염 말기 진단을 받은 상태라면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퇴행성관절염 이란?
무릎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의 손상이나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 인해 연골이 닳아 없어지는 질환으로 고령의 환자들에게 많이 발병하며 최근에는 운동, 무리한 다이어트, 비만, 격한 운동 등의 이유로 발병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 퇴행성관절염 말기 증상

연골이 닳아 없어져 뼈와 뼈가 부딪히는 상태인 말기가 되면 움직이지 않아도 무릎 통증이 극심하며 다리가 O자 모양으로 관절 변형이 대표적으로 나타납니다.

 

● 무릎 인공관절수술 고려!

다 닳아 없어진 연골을 인체에 무해한 재질로 제작된 인공관절로 바꿔 무릎  통증을 없애고 관절 기능 회복 및 운동 범위를 확보해주는 수술

 

● <인대-뼈-근육을 보존>하는 무릎인공관절수술은?

웰튼병원에서는 인공관절수술이 환자의 현재와 미래에 좀 더 유익한 치료가 될 수 있도록 인대와 뼈를 보존할 수 있는 인공관절 PFC SIGMA CR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 후방십자인대를 보존합니다.

수술 시 후방십자인대를 끊지 않고 원형 그대로 보존하기 때문에 인대 본연의 기능과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어 수술 후 좀 더 자연스러운 인공관절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2. 뼈 손실을 최소화합니다.

수술 시 불가피하게 제거해야 하는 뼈의 양을 최대한 줄이고 있습니다. 이는 뼈가 많이 약한 퇴행성 질환(관절염,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 보존된 뼈는 미래에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수술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근육 힘줄을 보존합니다.

무릎에는 관절의 신전작용을 하는 대퇴사두근이 있습니다. 이 근육은 무릎을 펴는 것과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상이 있을 때는 무릎 통증을 야기시킵니다. 웰튼병원에서는 대퇴사두근을 보존하는 절개법으로 수술하여 무릎 펴는 힘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슬개골로 가는 혈류가 보존되어 수술 후 빠른 회복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 조기 재활과 조기 퇴원이 가능한 <인대-뼈-근육 보존> 인공관절수술

- 조기 재활 :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인대-뼈-근육 보존 인공관절수술로 연부조직의 과도한 손상을 최소화하여 조기 재활이 가능해집니다. 웰튼병원에서는 수술 4시간 후 조기 보행 연습을 시작합니다. 이는 수술 환자의 걷기에 대한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하고 재활에 대한 의지를 높여 조기재활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 2005년 최초 도입

 

● 무릎인공관절수술 명의, 웰튼병원 송상호 병원장

웰튼병원에서는 PFC SIGMA(CR) 인공관절을 사용하여 5,000례 이상의 무릎 인공관절수술을 통한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