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로 무릎통증 잡고! 바른 걸음걸이로!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인공관절로 무릎통증 잡고! 바른 걸음걸이로!

웰튼지기 2018. 5. 16. 10:12

인공관절로 무릎통증 잡고! 바른 걸음걸이로!

 

● 무릎통증을 일으키는 퇴행성관절염

노년에 찾아오는 퇴행성 관절염은 나이드신 분들의 활동성을 제약하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 퇴행성 관절염은 무릎 뼈 사이에 쿠션 역할을 하던 연골이 손상되고 닳아 관절 주위에 가시 같은 작은 뼈가 만들게 되는데 이로 인해 통증이 나타나며 가까운 거리조차 걷는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상태에 따라 초기, 중기, 말기로 나눌 수 있으며 모든 치료가 그렇듯이 조기에 증상을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기가 아닌 경미한 관절염의 경우 주사 및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으로 최대한 자기 관절을 보존하는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행에 장애가 나타날만큼 통증이 극심하거나 O자형 다리와 같이 관절에 변형이 생겼다면 보존적 치료에 효과가 없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말기 퇴행성관절염 환자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인공관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인공관절 수술

손상된 관절연골과 뼈를 대신해 인체에 무해하고 안전한 재질로 제작된 인공관절물로 대체하는 수술입니다. 과거에는 수술 절개범위가 넓고 회복이 더디며 흉터가 크게 남는 수술로 인식되었지만 최근 기술의 발달로 최소절개가 가능해졌으며 그만큼 빠른 회복과 수월한 재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공관절 수명도 길어져 수술 전 떨어진 환자의 삶의 질을 다시 높여주는 수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술 후 무릎통증으로 잘 못 걷던 환자들의 보행이 수월해지며 휘어진 다리를 곧게 만드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어디서 수술해야할까요?

1. 인공관절수술은 주변 연부조직과의 균형과 정확한 삽입 등 매우 섬세한 수술실력과 판단력을 요하기 때문에 경험 많은 의료진에게 수술 받으시는 것이 예후가 좋을 수 있습니다.

2. 또한 수술 후 안정적이고 자연스러운 회복을 위해 재활 시스템이 잘 갖춰진 병원인지 꼼꼼히 살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웰튼병원의 무릎 인공관절센터는?

1. 무릎 인공관절수술 5,000례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의료진이 수술합니다.

2. 자체 스포츠재활센터 운영 및 1:1 맞춤 재활치료로 수술에 이어 재활까지 한 곳에서 관리해드립니다.

3. 환자의 안정적이고 빠른 회복을 고려한 수술기법으로 수술합니다.

- 후방십자인대와 뼈 보존 : 수술 시 후방십자인대를 원형 그대로 보존하기 때문에 인대 본연의 기능과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불가피하게 제거해야하는 뼈의 양을 최대한 줄여 손실을 최소화 합니다. 이는 미래에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수술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근육힘줄 보존(대퇴사두근) : 무릎을 펴는 것과 안정화 시키는 역할을 하는 대퇴사두근을 보존하는 절개법으로 시행합니다. 이로써 수술 후 무릎을 펴는 힘이 잘 유지되고 슬개골로 가는 혈류가 보존되어 수술 후 빠른 회복을 가능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