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로 O자형 다리를 반듯하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로 O자형 다리를 반듯하게

웰튼지기 2018. 5. 22. 10:30

무릎인공관절수술로 O자형 다리를 반듯하게

흔히 우리는 다리가 휜 사람을 보고 ‘O자형 다리’라고 하는데, 이는 유전적 특성도 있지만 대부분 평소 생활습관 등의 문제로 안쪽 무릎 연골이 바깥쪽보다 많이 닳게 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여성들이 중년으로 접어들면서 O자형 다리가 더 많아지는데, 이는 쭈그리고 앉거나 무릎을 꿇는 등 연골에 부담을 주는 자세로 오랜 시간 가사활동을 하면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상적인 무릎관절은 체중의 무게와 압력이 고루 분산되지만 휜 다리는 안쪽 연골의 압력이 증가해 연골손상을 가속화시켜 다리가 O자로 휘게 됩니다. 연골손상이 심해지면 뼈와 뼈끼리 맞닿게 되어 퇴행성관절염으로 발전되어 심한 통증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은 계단이나 언덕길을 오르내릴 때 시큰거림과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오랜 시간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관절을 잘 움직이지 못할 수도 있습니. 날씨가 춥거나 습할 때는 관절이 시리고 붓고 아픈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때로는 무릎 관절에 물이 차는 증상이 반복될 수 있으며, 무릎이 덜 펴지거나 완전히 굽혀지지 않는 등 제한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관절염 정도가 심해지면 다리가 점점 ‘O자형’으로 휘면서 걷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퇴행성관절염 말기의 대표적 증상 중 하나가 O자형으로 휜 다리입니다. O자형 휜 다리는 뼈의 부정렬로 인해 다리 모양이 바뀐 증상을 말합니다.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쪼그려 앉거나 양반다리를 자주 한 경우 등이 대표적입니다. 방 청소, 빨래 등 가사 노동을 주로 한 주부들의 경우 O자형 휜 다리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좌식 생활을 오래 한 경우도 마찬가지여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O자형 휜 다리인 상태에서 일상생활을 지속할 경우 무릎 관절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무릎이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향해 있어 관절에 가해지는 신체 하중이 한쪽으로 쏠리게 되고 결국 인대가 손상되는 불상사를 맞이하게 됩니다. 다리가 휘어져 있는 상태에서는 결국 한쪽 무릎에만 피로도가 쌓입니다. 이는 곧 점진적인 연골 손상을 일으켜 퇴행성관절염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만약 O자형 휜 다리라면 병원을 찾아 개선할 수 있는 치료법을 알아보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만약 노년층이라면 가장 먼저 신경 써야 할 것은 만성질환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특히 퇴행성관절염은 나이가 들면 누구나 겪는 질환으로 여겨 무심코 참거나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관절염은 치료를 통해 증상 개선이 가능하므로, 지체 없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O자형 다리처럼 관절 변형이 심한 퇴행성관절염 말기에는 인공관절수술을 통해 망가진 관절 기능을 정상화시킴은 물론 다리 모양도 곧은 11자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은 통증의 원인이 되는 손상된 무릎관절의 관절면을 인공관절로 바꾸어주는 수술입니다. 인공관절은 대퇴골(넓적다리뼈)과 경골(정강이뼈)로 이루어진 슬관절의 양쪽 관절 사이에 인공관절을 끼워 넣어 관절면이 부드럽게 잘 움직이도록 합니다. 인공관절수술은 결국 통증을 없애주는 무릎에서 하는 최종 단계의 수술입니다.

 

웰튼병원의 무릎인공관절수술 - ① : 뼈와 근육, 후방 십자인대 보존 

뼈와 인대를 보존하는 최소절개술은 불가피하게 제거해야 하는 뼈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후방 십자인대를 보존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관절염, 골다공증 등 퇴행성 질환으로 약해진 무릎 뼈의 손실을 최대한 보존하고, 인대 본연의 기능과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또한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 하는 근육인 대퇴사두근을 보존하여 무릎관절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의 무릎인공관절수술 ② : 풍부한 수술경험과 노하우

절개 부위와 방식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모든 최소절개술은 보다 정확하고 적절하게 시행되어야 합니다. 혹시 모를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수술경험이 풍부하고 고도로 숙련된 의료진의 기술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인공관절수술은 절개 부위가 작아 시야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관절의 절단면과 환자의 무릎 운동범위, 각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적인 인공관절수술을 위해서는 고도로 숙련된 의료진의 기술은 꼭 필요합니다.

 

웰튼병원의 무릎인공관절수술 ③ : 빠른 회복을 돕는 체계적인 재활시스템

수술 4시간 후 조기 보행은 인공관절수술 후 걷기에 대한 환자의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하고 조기 재활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계적인 재활프로그램, 가정재활교육, 1:1 전담치료 등 재활 치료사의 체계적인 치료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