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수술로 부모님 무릎통증 사라질 수 있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인공관절수술로 부모님 무릎통증 사라질 수 있게~

웰튼지기 2018. 5. 17. 09:59

인공관절수술로 부모님 무릎통증 사라질 수 있게~

 

 

나이가 드실수록 거동이 불편할 정도로 무릎 통증에 시달리는 부모님!

백세시대라는 말이 있지만 무릎통증으로 인해 노년의 삶의 질이 떨어져 행복한 노년을 맞이할 수 없는게 현실입니다.

이러한 무릎통증을 일으키는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서 염증과 통증이 나타납니다.

특히 가사 일을 주로 맡게 되는 여성의 경우 무릎을 구부리거나 장시간 서 있는 시간이 많아 무릎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퇴행성관절염의 증상

대표적인 증상은 통증입니다. 초기에는 관절을 움직일때마다 심해지다가 병이 진행될수록 움직임과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제 때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무릎 통증이 점점 심해져 밤에도 잠을 잘 수 없는 지경에 이르는 등 일상 생활 자체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심할 경우는 O자형 다리와 같이 관절 변형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 제 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증을 방치하지 않고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적극적으로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초기에는 약물 및 주사치료, 물리치료 인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여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말기 퇴행성관절염인 경우는 무릎 연골 손상이 많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부모님에게 인공관절수술을~

무릎 인공관절수술을 반치환술과 전치환술로 나뉘며 손상된 무릎 관절 부위를 인체에 무해하고 안전한 재질의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수술입니다.

- 반치환술 : 부분적으로 인공관절로 바꿔 무릎의 정상 관절부위를 최대한 보존하는 수술

- 전치환술 : 손상이 심해 반치환술이 어려운 경우 전체를 인공관절로 치환하는 수술

● 무릎 인공관절수술의 효과

극심했던 통증이 없어지며 좁아졌던 관절 가동범위가 회복되어 보행 등 불편했던 일상생활이 다시 회복될 수 있습니다. 관절변형이 일어났던 다리도 다시 곧은 다리로 회복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 병원 선택은 꼼꼼하게~

관절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치환할 관절의 범위를 정하고 정상 관절과 인공관절의 삽입 치 및 균형을 정확하게 맞추는 등 매우 까다로운 고난도 수술인 만큼 관절 및 무릎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의학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의사에게 수술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수술 후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인공관절 수명 및 안정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재활운동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술부터 재활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갖춘 병원인지 확인하는 것도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