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로 퇴행성관절염 극복하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인공관절로 퇴행성관절염 극복하기!

웰튼지기 2018. 5. 23. 11:17

인공관절로 퇴행성관절염 극복하기!

 

퇴행성관절염이란?

연골의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노화가 시작되는 중년층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유는 노화가 시작되면서 골밀도가 낮아지게 되고 연골이 마모되어 뼈와 뼈가 서로 부딪혀 무릎과 같은 부위에 통증이 유발되거나 염증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퇴행성관절염 증상은?

국소적인 부위에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계단을 오르거나 걸을 때 무릎이 시큰거리거나 날씨 변화에 따라 습한 날 관절이 시리고 아픈 경우 또는 오랜 시간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관절을 잘 움직일 수 없는 경우 퇴행성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바로 병원을 찾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증상이 심해지면서 다리가 O형으로 휘는 등 관절변형이 일어나 걷기가 힘들어 질 수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이 일정기간 지속된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치료법은?

퇴행성관절염 초기 단계에서는 수술을 하지 않고도 자세교정이나 생활 습관 개선 등의 보존적 치료를 통해 통증 완화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존적 치료로도 통증이 심하면 발병 부위에 대한 적절한 운동 치료나 물리치료 등 비수술적인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골이 닳아 없어져 발병 부위가 붓거나 주변 부위까지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한다면 말기 상태로 접어든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말기가 되면 연골세포가 파괴되어 통증과 보행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인공관절 삽입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말기 퇴행성관절염 치료에는 '인공관절'이 효과적!

 

인공관절수술은 손상된 부위의 뼈를 제거한 후 인체에 무해한 재질로 구성된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방식으로 시행합니다. 과거에는 수술받은 인공관절이 마모되면 약 10년 주기로 재수술을 해야 했지만 최근에는 인공관절의 발달로 한 번 삽입하면 약 15년-20년까지도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웰튼병원의 무릎 인공관절은?

 

 

1.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숙련된 의사가 수술합니다.

웰튼병원의 무릎 인공관절 기구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환자분들에게 사용되고 안정성이 입증된 '인공관절 PFC SIGMA'를 사용합니다. 이 수술에 5,000례 이상의 경험이 있는 전문 의료진이 직접 수술을 집도합니다. 5000례 이상의 경험을 바탕으로 수술 시 정확한 판단력과 섬세한 술기로 안정적으로 수술을 진행합니다.

 

 

2. 빠른 회복과 장기적인 결과에 유익한 보존 수술법으로 시행합니다.

- 후방십자인대와 뼈보존
인대 본연의 기능과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게 '후방십자인대를 보전'합니다. 또한, 불가피하게 제거해야하는 뼈의 양을 최대한 줄입니다.

- 근육힘줄 보존 (대퇴사두근)
무릎을 펴고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대퇴사두근의 근육 힘줄을 끊지 않고 보존합니다.

 

3.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재활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습니다.

보존 수술법을 통해 조기 재활이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본원에서는 2005년 조기 보행 시스템을 도입하여 시행 중에 있습니다. 수술 후 걷기에 대한 환자의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하고 조기재활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안정적이고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자체 스포츠 재활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수술 한 병원에서 재활까지 한 곳에서 체계적으로 관리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