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 무릎 건강은 안녕하신가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 무릎 건강은 안녕하신가요?

웰튼지기 2018. 3. 15. 09:43

<무릎인공관절> 무릎 건강은 안녕하신가요?

당신의 무릎 건강은 안녕하신가요?

노인층에서 자주 나타나는 퇴행성 질환인 무릎관절염! 나이가 들면 연골의 수분이 빠져나가고 탄성을 잃어버리게 되어 움직일때마다 연골이 닳아 점점 뼈와 뼈가 부딪혀 상처 및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질환이지만 예방하거나 진행속도를 늦출 수 있는 질환입니다. 평소 꾸준히 근육 단련 및 영양 섭취를 통해 연골 건강을 지킬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미 퇴행성관절염이 진행된 상태라면 진단을 받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해야 합니다. 초기 증상이라면 약물 및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통해서 호전을 기대할 수 있지만 관절염 말기에 접어들었다면 수술적치료방법인 '무릎인공관절' 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 무릎인공관절 수술이란?

손상된 무릎의 관절 부위에 닳아 없어진 연골을 대신하여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을 치환하는 수술로 '인공관절치환술' 이라고도 불리웁니다.

# 맞춤형 인공관절 적용

개인의 성별, 나이, 활동량, 거주 환경 등과 관절 상태 및 연부조직 상태를 고려해 환자에게 가장 적합하게 디자인된 인공관절을 맞춤 적용합니다. 젊은형, 활동형, 여성형, 노인형 등이 있습니다.

# 최소절개수술로 시행

기존 수술 절개부위를 15-20cm 에서 9-10cm 로 절반 가량 줄인 최소절개수술로 시행합니다. 불필요한 근육 및 인대 손상을 줄임으로 수술 후 통증을 감소시키고 출혈 및 흉터에 대한 부담을 낮췄습니다. 이는 관절 부위의 흉터가 휴작이 되어 무릎 구부리기가 어려울 수 있는데 손상 부위를 최소화하여 유착을 줄이고 무릎 구부리기를 잘 하도록 합니다.

# 숙련된 의료진 직접 수술

무릎인공관절은 정교함 및 정확성을 요하는 고난이도 수술로써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된 노화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웰튼병원의 의료진은 1만 건 이상의 인공관절수술을 성공적으로 집도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더불어 첨단 의료기술을 통해 수술에 대한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 수술 후 재활이 중요

스포츠재활센터 자체 운영을 통해 무릎관절의 근력강화와 굴곡 각도의 증가에 초점을 맞춘 재활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담당 치료사와 1:1로 진행되어 개인의 상태에 맞는 재활이 체계적으로 진행됩니다.

무릎인공관절은 수술 후 재활운동이 잘 이뤄진다면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 제거는 물론 활동성을 높여 활기찬 노년기를 되찾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수술 후에도 철저한 관리가 이뤄져야 하는데요. 수술 후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는 행동습관은 피하고 무릎의 근력 강화를 위한 가벼운 운동을 시작으로 꾸준히 관절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