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관절수술 - 비수술적치료 vs 수술적치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관절수술 - 비수술적치료 vs 수술적치료

웰튼지기 2018. 3. 6. 09:34

관절수술 - 비수술적치료 vs 수술적치료

우리 몸에서 관절은 뼈와 뼈가 만나는 곳의 상호간의 결합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을 자유자재로 움직이게 하지만 이러한 관절에 이상이 생기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어려움을 주곤 하는데요.

관절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많이 사용할수록! 닳기 때문에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잘못된 행동습관 및 무리한 다이어트, 격한 운동 등에 의해 수많은 관절질환에 노출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장 흔한 질환으로 퇴행성관절염을 말할 수 있으며 이는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의 점진적 손상과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의 손상으로 염증과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입니다.

"퇴행성 관절염 증상"

초기에는 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느껴지다가 질환이 악화되면 움직임에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비교적 천천히 진행되기에 방치하기 쉽다는 사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통증 외 관절 운동 범위 감소, 부종, 관절 운동 시 마찰음, 압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이러한 증상이 좋았다 나빴다를 반복하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된다면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관절수술 - 비수술적 치료"

증상이 심하지 않은 초기에는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운동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하며 더불어 생활습관 개선을 하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관절수술 - 수술적 치료"

증상이 심하거나 비수술적 치료만으로 호전되지 않는다면 인공관절수술 등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심하게 파괴된 관절, 극심한 통증과 함께 운동 제한 및 변형 등이 있는 경우 인공관절수술이 해결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인공관절수술 이란?
심하게 파괴된 관절을 특수 고안된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방법으로 통증 개선 및 운동 능력 상승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 떨어진 삶의 질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정밀하고 난이도 높은 수술인 만큼 관련 분야의 수술 경력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웰튼병원의 인공관절수술은?"

웰튼병원은 기존 절개부위를 15-20cm 를 9-10cm 로 줄인 최소절개술로 시행합니다. 불필요한 근육 및 인대 손상을 줄임으로 수술 후 통증을 감소시키고 출혈 및 흉터를 최소화 합니다. 또한 풍부한 노하우와 임상경험을 가진 숙련된 의료진이 직접 수술하며 개인의 성별, 나이, 활동량과 관절상태 및 연부조직의 상태를 고려하여 환자 맞춤형 인공관절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수술 시 환자의 관절조건 과 해부학적인 자료를 컴퓨터에 입력시켜 삽입하는 정밀도 높은 수술법을 활용하기 때문에 안전하고 성공적인 수술 결과를 드리려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 재활의 중요성이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전문 재활치료사의 1:1 맞춤형 재활프로그램자체 재활센터 운영으로 빠른 회복을 위해 노력합니다.

* 관절 질환에 대한 비수술적 치료가 필요한지 /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지 는 의사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결정되어야 하며 최대한 정상 관절을 보존할 수 있는 방향으로 치료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