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수술로 당당한 걸음걸이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인공관절수술로 당당한 걸음걸이

웰튼지기 2018. 3. 1. 11:00

인공관절수술로 당당한 걸음걸이

인공관절수술로 당당한 걸음걸이 

 

무릎관절은 경골과 대퇴골의 접촉으로 이루어지며 그 주변을 근육과 힘줄·인대들이 관절을 안정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어느 순간부터 통증이 오기 시작합니다. 그 통증은 일상생활까지 지장을 주면 퇴행성관절염으로 의심해봐야 합니다. 특히 퇴행성관절염이 가장 흔하게 오는 부위는 바로 무릎입니다. 무릎 퇴행성관절염의 특징으로는 관절부위가 아프고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줄어들며 삐걱거리는 소리가 들리기도 합니다.

인공관절수술로 당당한 걸음걸이 

 

무릎이 붓고 만졌을 때 뼈가 튀어나와 있음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특히 보통은 중년 이상의 나이가 들면 퇴행성관절염을 많이 앓게 됩니다. 초기에 통증을 대수롭지 않게 넘기거나 통증이 느껴지더라도 병원을 찾기보다 그냥 참으려는 경향이 많아 이미 손을 쓸 수 없는 상태가 되면 그때야 병원을 찾게 됩니다.

인공관절수술로 당당한 걸음걸이 

가장 좋은 것은 아프지 않는 건강한 삶이 중요하지만 통증이 느껴진다면 병원 검사를 통해 초기에 발견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은 보통 나이든 여성들이 많이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비만이나 가족력이 있는 사람과 운동을 통해서도 나타나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주로 50대 이상의 중장년층이나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출산이나 폐경 후 발생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조기에 치료받지 못한다면 O자형 휜 다리나 보행의 불편으로 수술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빠른 병원 방문이 중요합니다. 사실 봄이 오면 겨우내 추위로 외부활동을 안하던 50대 이상의 여성 분들이 등산이나 잦은 외출로 봄철에 오히려 악화된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 초기에는 기존 관절을 유지하고 회복시킬 수 있는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지만, 이미 관절 변형이 진행되거나 무릎관절이 심하게 손상되었다면 무릎 인공관절 수술이 최후의 방법입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은 손상된 무릎관절을 절제하고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방법입니다. 단순히 인공관절로 교체하는 것이 아니라 관절주위의 인대, 관절막 등 균형을 맞추어 세밀하게 치료를 해야 완성도 높은 수술 결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 수술 후에는 통증이 제거되면서 보행과 운동 등의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은 최후의 수단인 만큼 다른 비수술적 치료나 시술에 비해 비용적인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무릎인공관절 수술 비용 고민에 앞서 중요한 것은 근육과 힘줄을 절개하지 않고 최소절개로 진행하여 더욱 빠른 회복과 건강한 무릎관절 기능을 되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웰튼병원에서는 기존 무릎인공관절 치환술 시 발생하는 환부의 절개 길이(15~20cm)를 불과 절반 수준(8~10cm)으로 감소시켰습니다. 그로 인해 근육과 인대 손상은 물론 통증까지도 현저히 감소시켰습니다. 관절 부위의 흉터가 유착이 되어 무릎 구부리기가 어려울 수 있는데 손상 부위를 최소화 하여 유착을 줄이고 무릎 구부리기를 잘 하도록 합니다.  최소 절개 수술을 통해 손상 부위를 최소화하여 수술 후 통증을 줄여 4시간 후 보행이 가능하도록 하며 보행에 필요한 근육 및 힘줄의 손상이 적어 수술 직후에 걸을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