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통증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주요 원인?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통증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주요 원인?

웰튼지기 2016. 6. 1. 16:40

고관절통증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주요 원인?

<다리 전체를 괴롭히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통증 치료는 웰튼병원에서>

 

 

고관절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단순히 허리 통증, 허벅지 통증으로도 오인 할 수도 있지만 대퇴골두무혈성괴사라는 관절질환으로 통증이 지속되면서 걷기가 불편해지며 일상생활이 불편해져서야 정형외과 병원에 방문하여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진단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관절이란 무엇일까?

엉덩이 관절이라고도 불리는 고관절은 골반뼈와 대퇴골뼈를 이어주는 관절로 운동범위가 큰 관절로 대퇴골의 공처럼 생긴 골두와 골반 뼈의 비구(소켓 모양)으로 구성되어 체중을 지탱하면서 걷기와 같은 보행과 달리기와 같은 운동 능력이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대퇴골두무혈성괴사로 인한 퇴행성관절염 및 골절로 고관절통증이 있다면 고관절 수술인 인공관절수술을 통해 본래의 기능으로 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무엇인가?

가장 주의해야 하는 고관절 질환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대퇴골두로 가는 혈류가 차단되어 뼈조직이 괴사를 하는 무서운 병으로써 고관절 손상의 70%를 차지할 만큼 많이 볼 수 있는 고관절 질환입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특이하게도 여성들보다 남성분들에게 더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주기적인 음주와 스테로이드 오남용이 있습니다. 통계에 의하면 2007년도부터 2013년도까지 인공관절 고관절 수술을 한 환자가 남성이 여성에 비해 3배 가까운 74% 가량 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고관절통증이 찾아왔다고 해서 무조건 고관절 수술을 해야한다?

초기의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통증이 있지만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을 주진 않기 때문에 약물치료와 운동치료를 병행하면서 괴사를 늦추는 것이 가능합니다.

고관절 괴사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통증이 심한 이유는 고관절 부위에서 움직일 때마다 통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인공관절수술을 통해 인체에 무해한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본연의 관절의 제 기능을 찾아주어 통증의 해소와 운동 능력의 복구에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술문화가 많이 발달되어 있으며 뼈가 점점 약해지는 시기의 중년 남성들에게서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고관절통증의 자각이 크지 않아 방치하게 되며 서서히 통증이 심해진 중기와 말기의 시점에 뒤늦게 인공관절수술을 위해 방문하는 경우가 많은데 고관절 수술의 두려움과 부작용에 대한 걱정으로 수술을 미루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웰튼병원의 고관절 수술은 1시간 내외의 수술시간이 걸리는 수술이지만 고난이도 수술이어서 단 1번의 수술로 20~30년 가량 문제 없이 사용 가능할 수 있게 진행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꼼꼼하면서 숙련된 전문의에게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웰튼병원은 고관절 수술의 절개가 최소화된 10cm 내외의 절개 부위로만 수술이 진행되어 근육과 힘줄의 손상이 적어 빠른 회복과 빠른 보행 연습이 가능합니다. 수술이 끝나고 단 4시간 후에 보행 연습 진행을 통해 빠른 일상 복귀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드리며 2주 뒤 정상 보행으로 퇴원이 가능해집니다.

 

 

위 사진과 같이 대퇴골두무혈성괴사로 인한 퇴행성관절염 말기로 큰 고관절통증을 가진 환자에게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오른쪽과 같이 정상적인 본래의 역할이 가능한 고관절로 돌아갈 수 있게 웰튼병원에서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웰튼병원은 관절만을 생각하고 치료하는 병원으로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수술과 같은 고관절수술, 무릎인공관절수술, 어깨관절수술 등을 집중 치료하고 있습니다.

 

 

 

웰튼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공관절은 세라믹 신소재이며 특수한 합금으로 만들어져 인체에 무해하며 큰 문제 없이 신체의 일부분이 될 수 있게끔 제작 되었으며 1:1 개개인에 맞는 크기로 맞춤 수술이 진행되기 떄문에 만족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고관절 수술의 주목적인 고관절통증의 감소와 문제 없이 넓어지는 활동 반경으로 일상생활이 가능하지만 꾸준한 관리만이 인공관절의 수명을 늘리는 길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웰튼병원은 고관절 수술 기술을 인정받아 최근 EXETER MASTER 라는 칭호를 받았으며 세계 각지의 의료진들이 한국의 선진 고관절통증 치료인 인공관절 수술의 기술을 전수 받기 위해 웰튼병원으로 의료 연수를 위해 꾸준히 방문하고 있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고관절 수술의 성공도 중요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사후관리, 재활치료, 규칙적인 일상생활과 같은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웰튼병원 내에서는 관절 치료에 특화된 물리치료사들이 항시 상주하여 수술 후 1:1 맞춤 재활치료를 케어해드림을 통해 빠른 일상생활로 웃으며 돌아가실 수 있게 희망을 전하고 있습니다.

 

 

 

관절만을 생각하는 웰튼병원은 강서구 내발산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우장산역과 발산역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상담 및 예약 관련 문의는 02-2690-2000 으로 문의 주시면 친절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