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잘못된 습관으로 인한 무릎통증 무릎인공관절수술!!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잘못된 습관으로 인한 무릎통증 무릎인공관절수술!!

웰튼지기 2015. 11. 16. 18:02

[잘못된 습관은 무릎인공관절수술을 부릅니다.]

잘못된 습관으로

인한 무릎통증!!

무릎인공관절수술

대해서 알아보아요!

 

 

무릎을 구부리거나 쪼그리고 앉는 생활 습관이 지속되다보면 무릎 퇴행성 관절염을 악화시키는 등 무릎관절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쪼그려 앉게 되면 무릎이 130도 이상 구부러져 무릎 안쪽 관절에 체중의 몇배에 달하는 하중이 실리게 되어 무릎이 받는 충격을 흡수해주는 연골이 빨리 닳게 되고, 이로 인해 퇴행성관절염을 촉진시키는 결과가 된답니다.

 

 

 

특히 많은 주부들이 무릎을 구부리고 걸레질을 하거나 쪼그려 앉아 빨래를 하는 습관을 버리지 못하고 있으신데요, 무심코 하는 걸레질, 그리고 김장철이면 쪼그려 앉아서 김치를 담그는것, 뭐든 좌식으로 하시는것은 무릎 관절에 부담이 갑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폐경과 함께 골다공증과 운동부족으로 인한 비만에 노출되기 때문에 관절이 더욱 약화되기 쉬운데요. 운동을 자주하지 않으면 무릎관절 주변 근육이 약해지며, 비만 역시 활동 시 체중부담을 몇 배 늘려 관절 손상을 더욱 가속시켜주기 때문에 무릎관절에 더욱 안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대부분의 관절염 환자들은 무릎연골이 문제인데, 무릎연골이 닳도록 통증을 참다가 뒤늦게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초기에는 간단한 치료로도 증상을 호전시켜주지만, 말기로 가면 무릎 속 연골이 다 닳아 마찰이 생기면서 통증이 찾아오고 염증이 생겨 관절통증으로 활동하는데 불편함이 생기기 때문에 원활한 생활이 어렵게 됩니다.

 

 

극심한 무릎통증 때문에 걷기조차 어려운 사람, 연골이 닳아진 정도가 너무 심한 경우 이렇게 되면 마지막 방법으로 무릎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을 하게 되면 무릎통증이 사라지고, 무릎관절 운동범위를 넓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은 통증의 원인인 연골을 대체해주는 수술로 닳아 없어진 원래의 연골 대신 인체에 해가 없는 새로운 연골을 관절 사이에 끼우는 수술이랍니다! 최근에는 인공관절수술의 발달로 많이 보편화 되어 있으며, 많은 분들이 인공관절수술 후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은 망가진 관절부위를 일부 제거하는 과정을 거치며 특수 소재의 관절로 다시 보강하고, 이 때 관절 겉면에 특수 금속으로 만든 얇은 막을 씌워 무릎관절의 통증을 없애주고, 활동성을 확보하므로 관절을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어 삶의 질을 높혀 준답니다. 최신 무릎인공관절수술기법의 발달로 최소절개술을 시행하여 손상을 최소화하고 회복도 빨라 인공관절수술 후 4시간만에 조기 보행 연습을 합니다. 전문 재활 팀에서는 인공관절수술 후 조기보행을 함으로써 재활 효과를 높이고 일상생활로의 복귀를 빠르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출혈과 근육 손상 등의 위험 역시 매우 낮아져 안정성이 높고, 그로 인해 수술받은 환자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수술중 하나입니다.이처럼 세밀한 기술이 요구되는 만큼 수술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찾아야 수술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주세요!

 

 

무엇보다도 심각한 관절연골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사소한 생활 습관의 변화도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그것은 좌식 생활로 바꾸는 노력입니다. 쪼그려 앉아서 걸레질을 하는 대신 대걸레를 사용한다거나, 손빨래를 할 때에도 쪼그려 앉아 하는 대신 낮은 의자를 놓고 한다거나, 야채를 손질할 때에도 식탁에 앉아서나 씽크대에 서서 하는 등의 습관이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습관을 개선하시고, 관절이 아프고 쑤시는 증상이 지속된다면 통증을 오래 참지 마시고 빠른 시일내에 병원을 찾아 치료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