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만큼 재활치료가 중요하다는거 알고계시나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만큼 재활치료가 중요하다는거 알고계시나요?

웰튼지기 2015. 11. 10. 17:51

무릎인공관절수술 만큼

재활치료가 중요하다는거

알고 계시나요?

 

 

보통 무릎인공관절수술은 무릎 물렁뼈가 닳고 닳아 극심한 통증을 유발해서 참고 참다가 더이상 참을수 없을 지경까지 가게되어 수술하시게 됩니다. 이런 상황은 환우의 무릎이 거의 퇴행성관절염 말기까지 왔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데요. 퇴행성 관절염 말기에는 보통 많은 분들이 휘어진다리, 참을수 없는 고통으로 인해 활동이 제한되어 집에만 지내고 계셨던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미 관절이 뻣뻣해질대로 뻣뻣해져서 굳은 관절로 내원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무릎인공관절수술을 받고 나서도 재활운동시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물론 수술전에 통증에야 비할수 없지만 물리치료실 선생님만 봐도 무섭다 할 정도로 무릎재활운동은 관절염과의 힘든 싸움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환우분들이 힘들어하시는데도 열심히 운동을 독려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후 재활치료(재활운동)을 소홀히 한다면 일상생활로의 복귀후 보행에 지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엔 고령화사회에 접어들면서 우리 부모님들의 무릎관절의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하는 무릎연골은 대개 55세 이후 70% 가량, 65세가 넘으면 거의 90~90%이상은 무릎연골이 닳아 없어지게 됩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릎관절수술의 재활운동을 통한 회복기간은 점점 빨라지고 있지만 수술이 잘 되었다는 말만 믿고 재활운동치료에 안일하게 지내다가는 무릎관절이 뻣뻣하게 굳어지거나 무릎간절운동범위가 좁아져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관절은 대부분은 장시간 사용하지 않으면 관절의 움직임, 가동범위가 좁아지게 되고 제한이 따르게 됩니다. 병원에서 보면 뼈가 골절되어 한달이고 두달이고 병원 생활속에 골절된 뼈를 고정하는 수술후에도 금방 관절운동은 잘 안되듯 뻣뻣해 지는 것을 많은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관절을 못 움직이게 됐을 때 약 5주(한달이상) 정도 계속 되면 원래 근육의 40%가량이 감소되면서 근력이 약해지며 무릎인공관절수술의 경우도 수술 후 관절운동을 매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후 조기보행을 통한 조기재활운동치료는 무릎관절운동의 회복과 무릎관절 주변 근육의 회복에 더욱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최근에 무릎인공관절수술에서 더욱 재활치료의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으며 인공관절수술을 많이 집도하고 있는 웰튼병원에서는 무릎인공관절 수술 후 4시간이 지나면 조기보행연습을 시작하게 됩니다.

 

 

 

 

웰튼병원의 무릎인공관절수술 후 체계적인 재활치료과정은 매우 중요한 프로그램입니다. 재활치료는 무릎관절운동 범위의 회복, 관절보호를 위한 근육강화운동, 신경과 근육의 조절기능 및 균형감각회복이 목적입니다. 어떻게 얼마나 재활운동을 하느냐에 따라 일반인과 거의 비슷한 수준의 일상생활을 하실 수 있는 것이지요. 여러분도 어렵다고 아프다고 재활운동 게을리 하지 마시고 나는 그 어려운 무릎인공관절수술도 이겨냈다! 재활운동도 열심히 하여 거뜬히 이겨내리라! 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운동하시길 바랄께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