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노인 고관절 골절 수술 후 빠른 재활과 보행이 중요한 이유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노인 고관절 골절 수술 후 빠른 재활과 보행이 중요한 이유

웰튼지기 2024. 4. 4. 16:40
조기재활, 조기보행이 중요한 노인성 고관절 골절

 

 

노년층(고령층)에서 고관절 골절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노년층에서 고관절 골절(낙상 등의 이유)이 발생하게 되면 보행을 할 때 발을 딛기 어렵고, 극심한 통증이 뒤따르게 됩니다. 골절로인해 뼈가 손상되어 통증뿐만아니라 자세, 동작(앉거나 서기)들도 불가능 하기 때문에 침상에 계속 누워있는 침상생활이 장기간으로 지속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침상생활이 장기간 지속되다보면 욕창으로 인한 패혈증이나, 폐나 심장의 합병증이 발생하여 폐렴, 심부전 등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 결국에는 건강악화로 인한 사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고령층에서 고관절 골절시 사망률이 높은 이유입니다)

결국 고령층의 고관절 골절은 골절의 자체보다는 길어지는 침상생활로 인해 내과적인 합병증 등으로 사망할 수 있는 점을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노인 고관절 골절 발생시 치료방법은?

고관절의 골절이 확인된경우 지체없이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위에서 서술하였듯이 수술을 하지않고 장기간 방치시 건강악화로 인한 사망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최우선 과제는 수술적치료를 통해 빠른 시일내에 보행이 가능하고 일상생활로 복귀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수술을 받고도 즉시 보행이 어려워 회복될 때까지 계속 침상에 누워서 대기하는 것 보다는 일상적인 생활을 시작할 수 있고, 재활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치료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이 심한사람도 수술이 가능한가요?

상대적인 관점으로 본다면 골다공증이 심한사람들은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수술과정이나 재활과정에 있어서 불리한 위치에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부러진 뼈를 다시 고정하기 위해 수술기구를 이용해 골절이 일어난 부위를 고정해야 하지만 골다공증이 심한경우에는 기구를 고정할 정상적인 뼈의 상태도 약하기 때문에 수술의 난이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뼈가 다시 붙어 회복되는 시간도 튼튼한 사람에 비해 오래 걸리게됩니다.

하지만 뼈를 보강하고 기구를 잘 고정한다면 골다공증이 심한 환자분들도 충분히 수술을 잘 받을 수 있고, 재활치료도 잘 할수가 있습니다.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기구 시멘트형? 비시멘트형?

일반적으로 노인(고령)분들은 뼈가 굉장히 약한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약한 뼈는 인공관절 기구와 붙는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리게 되는데, 뼈가 너무 약한경우 체중을 견디지 못해 인공관절기구가 뼈 아래로 가라앉을 가능성이 큽니다. 가라앉게 되면 다리길이의 차이, 골절, 탈구 등이 발생하게 되며 이는 때때로 쉽지않은 재활로 이어집니다.

뼈시멘트(bonecement)를 이용하는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의 특징은 뼈시멘트가 인공고관절 기구와 뼈를 강력하게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약한 뼈를 보강해주기도 하며, 보강이 잘 되면 수술 직후에도 걷기와 같은 빠른 재활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는 수술 후 환자의 건강상태에 큰 영향을 주어 결과적으로 골절 수술후 환자의 회복을 빠르게 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이러한 이유로AAOS(미국정형외과학회)에서도 노인성 골절 발생 시 대퇴골 경부골절에서는 시멘트형 기구를 사용한 수술방법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웰튼병원의 치료방법

웰튼병원에서는 수술 후 다음날부터 보조기를 이용해 걷는 연습을 합니다. 빠른 조기보행 연습이 가능한 이유는 기구를 단단히 고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뼈시멘트를 사용하는 인공관절수술 방법과 외회전근 보존을 통해 고관절의 안정성이 높기 때문이며 고관절 골절 치료가 필요한 고령층의 노인분들에게는 굉장히 유용한 수술로써 회복이 빠르고 결과가 좋습니다. 

노인성 골절상 후 재활이 빠르기 때문에 치명적인 내과적 합병증의 위험을 없애 건강을 빨리 회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