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후 재활 빨리 걷기가 가능한 이유는?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후 재활 빨리 걷기가 가능한 이유는?

웰튼지기 2024. 3. 25. 15:35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후 언제부터 걸을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웰튼병원입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 후 보행에 대해 이야기보고자 합니다.

고관절은 우리몸의 체중을 지탱하는 중요한 관절로, 고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극심한 통증이 뒤따르거나 심한경우 뼈의 변형이 생겨 보행에도 많은 어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근본적인 원인 해결을 위해서는 결국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수술 후 언제 부터 걸을 수 있는지? 내가 일상생활로 복귀는 언제가능한지? 궁금하신분이 많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저희 웰튼병원에서는 당일 고관절 인공관절수술 후 4시간 이후부터 보조기를 통해 보행연습을 시행합니다.

당일 보행이 가능한 이유는 크게

✅ 이상근을 포함한 고관절의 근육과 힘줄을 자르지 않고 수술하는 보존수술방법

✅ 시멘트형 인공관절 기구의 사용

두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을 할 때 일반적으로는 시야 확보의 어려움이 있어, 외회전근 등을 절단한 후 수술을 진행하고(기구를 삽입 후 다시 잘랐던 힘줄을 다시 봉합)

📌 근육힘줄 보존 수술의 특징

탈구율 감소
힘줄을 자르지 않고 보존하면, 고관절의 안정성을 높게 유지할 수 있으며 인공관절수술의 가장 큰 부작용인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통증 감소
절개부위의 크기가 10cm 이내로 작고 주변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여 출혈 및 통증을 줄이고 흉터에 대한 부담도 줄일 수 있습니다.
조기 재활
탈구의 위험이 없어 조기재활이 가능합니다.
특히 수술후 4시간 후 보행연습은 조기재활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수술 후 걷기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혈전과 같은 부작용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빠른 퇴원
힘줄을 끊지 않고 수술을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수술처럼 초기에 절대적인 안정기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6주 이상의 자세제한이나 침상안정 기간 없이 입원생활과 빠른 일상 복귀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고관절 인공관절 수술방법의 경우는 근육과 힘줄을 자르고 수술을 한 후 재봉합을 하기 때문에, 또 시멘트형이 아닌 일반 비시멘트형 인공관절기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수술 후 기구와 뼈가 어느정도 잘 붙을때까지 기다려야하는 침상생활이 길어지게 됩니다(시멘트형 기구 수술대비). 

📌 시멘트형 인공관절기구와 비시멘트형 인공관절기구의 비교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은 고난이도 수술입니다. 

근육힘줄보존 인공관절 수술 방법은 시야확보가 일반적인 방법보다 어렵기 때문에 의료진의 경험이 중요합니다. 무조건 힘줄을 보존하고, 시멘트형 인공관절 사용이 정답이 아닌, 경험이 많고 믿을 수 있는 숙련된 전문의가 있는지 수술 후 재활치료도 체계적으로 진행이 되는지 고려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