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에서 뚝 소리 십자인대파열증상과 치료 본문

웰튼병원/스포츠관절센터

무릎에서 뚝 소리 십자인대파열증상과 치료

웰튼지기 2024. 3. 30. 11:23

무릎안녕하세요

웰튼병원입니다.

축구를 즐겨보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무릎 십자인대파열 부상은 축구선수에게 아주 큰 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좋아하면서 특히 격렬한 움직임이 있는 운동이나 경쟁을 즐기시는경우에도 늘 주의해야하는 부상이 바로 무릎십자인대파열 입니다.

십자인대는 무릎의 안정성을 유지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어, 파열이 일어나면 보행 등 일상생활에도 매우 큰 불편함을 겪게됩니다.

 

무릎 십자인대

무릎관절에는 전방십자인대, 후방십자인대, 내측부인대 및 외측부인대라는 4종류의 인대가 있는데요, 이 4가지의 인대들로 인해서 십자인대의 전후방 및 내외측의 안정성을 지킬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손상은 과도한 운동이나, 무리한 자세, 외상 등으로 인해 십자인대가 찢어지거나 파열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십자인대파열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은 무릎에 심한 꺾임이 발생하거나 관절이 뒤틀릴 때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뚝!"하는 소리와 함께 통증이 발생하게되고, 피가 고이게 되어 무릎이 붓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관절염으로 악화될수있는 십자인대파열증상

십자인대 파열이 발생하게되면 초기에 아픔이 줄어들고 2~3주후에는 걷기가 가능해지는 등의 이유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기에는 급성 증상을 못느끼실수도 있겠지만, 초기에 느껴지는 회복감은 오해일 수 있습니다.

무릎의 불안정성이 계속되면 주변의 관절 조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되고, 결국 관절염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증이나 보행의 어려움등이 있다면 정확한 진료를 통해 조치를 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십자인대파열 진단

진료시 진단은 엑스레이, MRI로 판별을 하게 됩니다.

의사가 환자의 무릎을 직접 보며, 흔들림이나 불안정성 통증의 위치와 정도를 평가하게 됩니다. 엑스레이 검사를 통해 뼈의 손상을 주로 확인하게 됩니다. 십자인대와 같은 연부조직의 손상은 엑스레이를 통해 직접적으로 확인이 어렵고, 인대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골절이나 뼈의 다른 이상을 확인하게 됩니다.

MRI촬영은 연부조직, 특히 연골, 인대, 근육의 손상등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 파열의 경우, MRI는 파열의 정도와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해주며, 무릎내 다른 잠재적인 손상도 함께 확인이 가능합니다.

초기에 정확한 진료가 중요합니다.

 

십자인대파열의 치료방법

치료방법은 크게 2가지로 구분되어집니다.

1. 보존적 치료

2. 수술적 치료

보존적 치료는 파열이 완전파열이 아닌 부분적으로 파열이 발생한경우, 기능적으로 큰 문제가 없는경우(무릎의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유지되는 경우)에 적용되어집니다. 보존적 치료에는 석고붕대, 부목, 보조기착용으로 관절을 안정시키고, 약물치료, 주사치료, 재활치료 등을 포함하여 증상을 완화시켜주며 회복을 기대합니다.

보존적치료의 목적은 추가손상을 방지하고, 무릎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는데 목표가 있습니다.

수술적치료는 십자인대가 완전히 파열된 경우에 시행합니다. 관절내시경을 이용하여 재건술을 시행하게 되고, 이 때 자가건(본인의조직) 또는 동종건(타인의조직)을 이용해 끊어진 인대를 재건하게 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작은 절개를 통해 수술이 이루어지고, 근육과 주변 조직의 손상이 적어 통증이 덜하며 회복기간도 짧습니다. 또한 집도의가 내시경 카메라를 이용하여 집도를 하기때문에 더욱 정확한 진단과치료가 동시에 이루어진다고 볼수도 있습니다.

동종건? 자가건?

자가건은 환자 본인의 다른 신체부위에 있는 힘줄을 채취하여 십자인대 재건에 사용하게 됩니다. 진료비가 적고 본인의 힘줄이기 때문에 거부반응이없으며 착상 시간이 짧은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타 부위의 힘줄 채취로인해 추가 상처가 발생하게 됩니다.(재활기간도 상승)

동종건은 타인의 힘줄을 떼어내 이식하는 것으로 추가 상처가 없고, 재활기간도 자가건을 이용한 수술보다 짧습니다. 다만 타인의 힘줄이기 때문에 감염등의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 착상이 잘 안될수도있습니다. 동종건은 다발성 인대손상이나 재수술을 하게될 경우 주로 사용합니다.

각 재료마다 장단점이 있기때문에 진료를 통해서 환자에게 맞는 방법을 채택하게됩니다.

 

수술 후 재활이 중요한 이유

십자인대파열로 인해 재건술을 받은 경우 부상전 기능을 대부분 회복하게 됩니다. 재활을 함께 한다면 조금 더 회복기간이 단축이 되고, 이는 일상생활의 빠른 복귀와 더욱 안정적으로 무릎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활운동을 통해 염증과 통증을 조절하고, 유연성 등 관절의 가동범위를 되찾게됩니다. 근력강화 운동도 시행하여 스포츠활동도 다시할 수 있습니다.

저희 웰튼병원은 숙련된 전문의가 직접 관절내시경 수술을 시행하고, 맞춤형 재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무릎 십자인대파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이 포스팅을 통해 십자인대파열과 관련하여 궁금한점이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특히나 무릎에 이상이 있다고 생각되어지는 경우에는 빠른 시간내에 전문의 진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진료예약 및 문의 : 02-2690-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