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강서 정형외과 노인 고관절 골절수술 일반적인 수술과 달라야 하는 이유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강서 정형외과 노인 고관절 골절수술 일반적인 수술과 달라야 하는 이유

웰튼지기 2022. 7. 14. 17:15

 

강서정형외과 노인고관절골절수술
수술 당일부터 거동 가능해야...

 

 

 나이가 들면 전신의 모든 세포가 노화됩니다. 당연히 반사운동신경 또한 약화되기 마련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노인은 낙상 시 더 큰 부상을 입기 쉽습니다.

 균형감각이 부족해 잘 미끌지고, 미끄러질 때 손으로 먼저 바닥을 짚지도 못해 곧장 엉덩방아를 찧기도 합니다. 이렇게 쿠셔닝 없이 넘어지게 되면 고관절에 큰 충격이 가해지게되고, 더구나 노인중에는 골다공증, 골연화증을 앓는 경우도 많아 살짝 금이가는 정도가 아닌 완전히 부러지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노인 고관절 골절이 특히 문제되는 가장 큰 이유는, 수술 후 침상안정기간을 젊은 사람보다 견뎌내기 힘들다는 이유도 큽니다.

 특히 완전히 뼈가 부러지거나 대퇴골이 비구에서 탈골되어 인공고관절수술이라도 받게되면 최소 2주~6주간 절대적인 침상안정기간을 갖게 되는데요. 고관절은 걷기 뿐만아니라 앉기에도 기여하는 중요한 관절이기 때문에 침상안정기간동안 앉지도 못하고 홀로 뒤척이기도 어려운 시간은, 노인의 신체로 하여금 욕창, 패혈전증 등 합병증의 위험에 노출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노인은 조금이라도 골절이 발생하면 더 악화되는 일이 없도록 지체하지 말고 정형외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시작하여햐 합니다. 

 

 

 노인에게 침상안정기간을 줄이는 것은 생명과 연결지을 수도 있는 중요한 부분이므로, 노인 고관절 수술은 일반적인 수술과 달라야 합니다.

 웰튼병원에서는 고관절을 감싸는 근육인 외회전근의 힘줄을 잘라내지 않고 그대로 보존하여 인공관절수술 후에도 탈구위험을 크게 줄여 수술 당일 곧바로 조기보행 연습이 가능합니다. 또한 환부는 최소절개하여 수술이 이루어지므로 환자가 통증을 최소한으로 느끼게 됩니다. 

 

 노인 골절 치료는 수술과 더불어 수술 후 재활까지 묶어 생각해야 완전한 치료입니다. 2003년부터 지금껏 노인골절에 대해 항상 연구하고 후유증까지 고려하는 웰튼병원에서 안전하면서도 완성도 있는 치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수술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드렸지만, 가장 좋은 것은 처음부터 다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노인 낙상 예방법 3가지를 알려드리고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다치기 전에 미리 지켜주세요!
노인 낙상 예방법

 

 

 나이가 들면 눈도 노화됩니다. 시야가 좁아지고 어두워져 침침하다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요. 노인이 발을 헛디딜 수 있는 현관, 계단에는 가까이에 밝은 전등을 설치해 시야를 확보해두어야 낙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정 내 발에 걸릴 수 있는 전선을 정리하고  가능한 한 문턱을 없애주세요. 

 

 

미끄러운 양말(특히 수면양말), 슬리퍼를 사용하지 마세요. 그냥 걷는 단순한 동작도 사실 우리가 몸의 균형을 잡는 과정이 빠르게 진행되는 동작입니다. 노인의 경우 이러한 균형잡는 행위에도 순간적인 실수로 낙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바닥이 미끄럽지 않게하고, 맨발 혹은 미끄럼 방지가 되어있는 양말을 사용하면 낙상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화장실의 경우 미끄럼방지스티커를 부착하거나 낙상방지패드를 깔아두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