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 인공 관절수술, 현실적 고민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 인공 관절수술, 현실적 고민

웰튼지기 2021. 1. 30. 10:12

관절은 오랜 기간 사용하다 보면 닳아버리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 통증이 생겨 치료가 필요한데요. 인공 관절수술이라는 말만 들어도 비용이 어느 정도인지, 양쪽 다 해야 하는지 등등 현실적인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경제적인 이유로 고민만 하다 보면 비수술적 치료나 비교적 간단한 관절내시경 수술 등으로 치료할 수 있었던 관절염을 방치하여, 인공관절 수술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무릎에서 통증이 느껴지면 빨리 병원에 방문하셔서 보존적 치료를 받으셔야 하는데요.

 

최대한 자신의 무릎을 아껴 쓰고, 더 이상의 방법이 없을 때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이 손상되거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서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나이가 들거나 살아온 세월 동안 많은 활동으로 인해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맞닿아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나 체중을 지탱하는 무릎의 경우 퇴행성 관절염이 더욱 쉽게 발생하며, 그 불편함 또한 커집니다.

 

 

 

 

 

초기에는 무릎에 가벼운 통증이 느껴지거나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들어지는데요. 이때 병원에 방문하시면 물리치료, 약물/주사치료 등 보존적 치료법을 시행하여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이때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않게 되면 지속적인 통증으로 관절 운동이 힘들어져 무릎이 붓기도 하는데요. 붓기가 가라앉지 않고, 움직일 때 통증이 지속된다면 관절내시경 관절수술을 통해서 손상된 연골을 정리하는 수술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말기의 퇴행성 관절염입니다. 이때는 연골이 마모되어 관절의 뼈끼리 마찰을 일으키기 때문에 통증이 무척 심한데요. 관절연골에 퇴행이 일어나서 관절에 변형이 오게 됩니다. 이때는 연골이 완전히 닳아 없어진 상태라 관절내시경 수술이 불가능하며, 인공관절 수술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

 

인공관절은 약물요법이나 물리치료 등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말기의 관절병을 가진 환자분들을 위한 치료법인데요. 손상된 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금속 재질의 인공관절로 대체하여 통증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후에는 보행과 운동 등 일상적인 활동이 가능해집니다.

 

 

 

 

 

인공관절수술 1만례 집도 경험의 숙련된 의료진

 

무릎 수술은 고난도에 속하는 수술로 집도의의 경험과 실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데요. 웰튼병원 송상호 병원장은 2021 1월 기준, 1 1천례를 집도하였습니다. 관절수술은 이렇게 경험이 많은 의료진의 숙련된 실력이 뒷받침 돼야지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받을 수 있는데요.

 

말기 관절염 환자분들께서는 인공 관절 수술을 통해서 제2의 인생을 되찾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