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십자인대 파열, 관절내시경으로 무릎 수술 !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전방십자인대 파열, 관절내시경으로 무릎 수술 !

웰튼지기 2020. 8. 18. 13:55

전방십자인대 파열

십자인대는 무릎 속 대퇴골과 경골을 연결하여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구조물로 무릎이 앞뒤로 흔들리지 않도록 해주고, 안정성을 유지시켜 줍니다. 전방십자인대는 이어주는 힘은 강하지만 굵기가 가늘고 비틀림에 약해 외부충격이 가해지면 쉽게 끊어질 수 있어요.

 

전방십자인대 파열의 경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지만 대게는 교통사고와 같은 충격이나 축구, 농구 등의 과격한 스포츠 활동으로 인해 십자인대가 끊어지거나 손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전방십자인대 파열의 원인 및 질환

전방 십자인대 파열의 비접촉성 외상으로는 스포츠 활동 중 무리한 동작으로 발생하는 경우인데요. 전방 십자인대파가 파열되는 원인의 80%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주로 급한 방향전환, 정지동작으로 인한 비틀림, 감속, 무릎이 정상범위를 넘어서 펴지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접촉성 외상은 스키, 농구, 축구 등의 스포츠 활동 중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인데요. 대부분 무릎이 밖으로 꺾이면서 전방 십자인대가 파열됩니다.

 

 

 


전방 십자인대 파열 시 증상

전방 십자인대 파열 시 증상으로는 무릎에서 무엇인가 찢어지는 느낌이나 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릎이 한쪽으로 떨어져 나간 느낌이 들거나 손상 후 통증과 붓기가 심해지는 증상이 있어요.

 

 

 

전방십자인대 손상이 의심될 경우에는 즉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하는데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증이 완화된다고 하여 참고 일상생활이나 운동을 계속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방치했을 경우 습관적인 부상과 반월상 연골의 손상, 관절연골 등에 추가 손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전방 십자인대 파열 치료 방법

십자인대의 파열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다른데요. 경미한 파열인 경우 부목이나 보조기 착용, 재활 운동 등의 비수술적 치료 방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완전파열인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을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쉽게 말해 십자인대를 새로 만들어주는 수술입니다.

 

 

 


관절내시경 수술

관절내시경수술은 문제가 생긴 무릎 관절부위에 1cm 미만의 구멍을 내고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삽입해 관절 상태를 모니터로 보면서 관절 속의 이물질과 손상된 연골을 정리하는 관절내시경수술모니터를 통해 관절 속을 확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여 CT MRI같은 특수 촬영으로도 파악하지 못한 질환 상태까지 정확하게 진단해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내시경은 절개 부위가 작다 보니 수술 시간이 짧고, 감염 같은 수술 후유증이 일어날 소지가 줄어 드는 편인데요. 통증이 적고 입원기간 단축으로 비용도 줄일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특히나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 점 때문에 미용적 측면에서 젊은 사람들이 특히 선호하는 수술이에요.

 

 

 


관절내시경을 통한 전방 십자인대 재건술

: 자가건

자신의 힘줄을 떼어 이식하는 방법으로 자기힘줄을 이용하기 때문에 면역반응이 없고 빠른 대체가 가능합니다. 비용 부담 또한 적은 편이에요. 그러나 다른 곳의 힘줄을 떼어 내기 때문에 그 부분의 기능이 감소할 수 있고, 재활이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을 통한 전방 십자인대 재건술

: 동종건

다른 사람의 몸에서 힘줄을 떼어낸 힘줄을 이식하는 방법으로 다발성 인대손상이나 재수술에 이용합니다. 수술 시간이 짧고 즉시 재활이 가능하며, 장기적으로 자가건과 차이가 없으나 면역반응이 있을 수 있고 이식건 합병이 오래 걸립니다. 또한 비용도 자가건에 비해 다소 높은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