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격한 스포츠 활동 -> 전방십자인대파열, 무릎수술이 답일까?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격한 스포츠 활동 -> 전방십자인대파열, 무릎수술이 답일까?

웰튼지기 2020. 6. 24. 15:25

 

전방십자인대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전방십자인대는 허벅지 뼈와 종아리뼈를 이어줘 무릎이 앞뒤로 흔들리지 않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는 무릎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시켜 줍니다. 전방십자인대는 이어주는 힘이 강하지만 굵기가 가늘고 비틀림에 약해 외부 충격이 가해지면 쉽게 끊어질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은 어떻게 생기나요?

전방십자인대가 손상되는 경우는 비접촉성 외상과 접촉성 외상으로 나뉠 수 있는데요. 비접촉성 외상의 경우 스포츠 활동 중 무리한 동작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인데, 전방십자인대파열의 80%가 이러한 비접촉성 외상으로 인해 생깁니다. 이는 급한 방향 전환, 정지 동작으로 인한 비틀림, 감속, 무릎이 정삼 범위를 넘어서 펴지는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다음으로 접촉성 외상은 스키, 축구, 농구 등 격한 스포츠 활동 중에 충돌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대부분 무릎이 밖으로 꺾이면서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됩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증상 알아보기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되면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무릎에서 하고 무언가 찢어지는 느낌이 든다는 것인데요. 십자인대가 파열되면서 소리와 함께 무릎 속에 피가 고여 손상 부위가 붓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의심되면 즉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하는데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증이 완화된다고, 일상생활이나 운동을 계속하면서 전방십자인대파열을 방치하는 경우 습관적인 부상 및 반월상 연골의 손상, 관절연골 등에 추가 손상이 발생하게 될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수술은 관절내시경으로 하나요?

관절내시경 수술은 문제가 생긴 무릎 관절부위에 1cm 미만의 구멍을 내고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삽입해 관절 상태를 모니터로 보면서 관절 속의 이물질과 손상된 연골을 정리하는 관절내시경수술모니터를 통해 관절 속을 확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며 CT MRI 같은 특수 촬영으로도 파악하지 못한 질환 상태까지 정확히 진단해 수술할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의 장점 알아보기

관절내시경은 수술 시간이 짧고 절개 부위가 작다 보니 감염 같은 수술 후유증이 일어날 소지가 줄어 들고 수술후의 통증도 적으며, 입원기간 단축으로 비용도 줄일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데요. 특히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미용적 측면에서 젊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수술입니다.

 

, 연골이 완전히 닳아 없어진 상태에는 관절내시경수술이 불가능합니다. 이때는 인공관절로 대체해 주셔야 해요.

 

 

 

웰튼병원의 관절내시경 수술 특징

 

1 day 관절내시경 시스템

기존의 관절내시경 수술의 경우 약 3~4일간의 입원이 필요했는데요. 본원의 관절내시경 수술은 첨단 기기인 아스로케어를 사용해서 수중 속에서도 지혈이 가능해 수술 속도와 회복 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시켰습니다.

 

 

숙련된 전문의의 시술로 넓어진 수술 범위

관절내시경을 사용하는 숙련된 전문의의 시술법으로 수술의 범위가 넓어졌는데요. 부분절제술, 봉합술 등을 통해서 기존에 치료하기 힘들었던 파열 형태에 대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