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반월상 연골판 파열 원인과 증상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반월상 연골판 파열 원인과 증상

웰튼지기 2020. 7. 2. 17:45

 

반월상 연골판 파열은 가장 흔한 무릎 부상 중에 하나인데요. 특히 젊은 연령층의 경우 강도 높은 운동을 반복하다가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되어 무릎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체 접촉이 많은 운동선수들이 많이 당하는 부상 중 하나이며,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은 무릎 주위의 기능을 안정화시키고 대퇴골과 경골 사이의 마찰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뼈들의 영양 공급과 윤활 작용, 외부 충격 흡수, 신체 무게를 지탱 및 분산하는 곳으로 손상 시 심한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즉시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 원인

반월상연골판파열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강도 높은 운동을 통해서 부상당했을 때나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관절 내의 유리체, /만성으로 인한 손상, 원판형 연골판 등의 이유로 파열될 수 있습니다.

 

노년층의 경우 반월상 연골판 파열이 발생할 가능성이 좀 더 높은 편인데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연골이 약하고, 얇아지기 때문입니다. 닳은 연골조직은 파열되기 훨씬 쉬운 편으로 일상생활 중에도 파열될 수 있습니다.

 

 

 

파열 시 증상

반월상연골판파열 시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무릎관절이 붓는다.

 

◇ 운동하기가 힘이 든다.

 

◇ 계단을 오를 때 아프다

 

◇ 쪼그려 앉았다 일어날 때 통증이 느껴진다.

 

 

이와 같은 증상이 발견되면 즉시 전문의와 상담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간혹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보통 사람들은 무릎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이렇게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후에 수술을 진행하는 등 더 큰 사태가 올 수 있기 때문에 꼭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반월상 연골판 파열 치료방법

반월상연골판파열은 파열의 유형이나 크기, 위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른데요. 작고 바깥쪽 가장자리에 위치할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으며, 증상이 지속되지 않고 무릎이 안정적으로 움직인다면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반대로 파열된 연골의 크기가 크거나 비수술적 치료로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관절내시경 수술을 통해서 치료하실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

반월상 연골판 파열이 심각하면 받는 관절내시경 수술은 문제가 생긴 무릎 관절 부위에 1cm 미만의 구멍을 내고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삽입해 관절 상태를 모니터로 보면서 관절 속의 이물질과 손상된 연골을 정리하는 수술입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수술 시간이 짧고 절개 부위가 작다 보니 감염 같은 수술 후유증이 일어날 소지가 줄어들고 수술 후의 통증도 적으며, 입원기간 단축으로 비용도 줄일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특히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 점 때문에 미용적 측면에서 젊은 분들이 선호하시는 수술이에요.

 

 

 

관절내시경 수술 특징

기존의 관절내시경 수술의 경우 약 3~4일간의 입원이 필요하였지만, 본원의 관절내시경 수술은 아스로케어라는 첨단 기기를 사용해 수중 속에서도 지혈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 속도와 회복 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수술 후 다음날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