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어깨회전근개파열에 대한 Q&A 본문

웰튼병원/스포츠관절센터

어깨회전근개파열에 대한 Q&A

웰튼지기 2020. 5. 14. 14:43

 

 


회전근개파열이란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본다는 어깨 통증이지만 지속된다거나 증상이 심해지면 회전근개열파열로 인한 어깨통증을 의심해봐야 하는데요. 회전근개파열은 무엇일까요? 우리의 어깨에는 관절을 지탱하고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는 4개의 힘줄인 회전근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들이 이완과 수축을 반복하면서 팔을 움직이게 만들죠. 그런데 지나친 어깨 사용으로 인해 회전근개가 마모되거나 손상이 생기는 것을 <어깨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합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에 대한 Q&A 7가지

 

 

수술 후 입원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짧으면 2~3일에서 최대 2주입니다. 환자 개개인이 느끼는 수술 후 통증의 정도와 재활 치료의 적응 정도에 따라서 입원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술 시 꼭 전신마취를 해야 하나요?

상지 부위 마취 후 수면 마취로 가능합니다. 의식이 있는 상태로 머리 바로 옆에서 수술을 진행하면 환자가 같은 자세를 유지하기 힘든 점이 있습니다.

 

 

수술을 하지 않고 약물, 주사 치료로 회전근개파열을 고칠 수는 없나요?

비수술, 약물 치료를 보존적 치료라 하는데, 부분 파열에 대하여는 보존적 치료를 먼저 시행합니다. 하지만 두 달 이상의 보존적 치료에도 반응이 없는 부분 파열, 힘줄의 손상이 50%를 넘는 부분 파열, 전체가 파열된 경우는 수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회전근개파열 봉합술을 미루었다가 천천히 진행해도 될까요?

수술을 지연할 경우, 일반적으로 파열 부위의 크기가 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봉합을 해야 하는 파열의 크기가 커질수록 봉합 실패나 재발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오랫동안 지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수술 전과 후에 어깨 근력 검사는 왜 하는 건가요?

근육의 위축을 평가하여 관절 주위 근육에 어떠한 운동을 위주로 하여야 하는지 측정하기 위해 검사가 필요합니다. , 광범위 파열 등 병변이 심한 경우 검사는 제한합니다.

 

 

어깨 보조기는 왜 하나요?

어깨 보조기는 힘줄을 봉합한 후, 봉합 부위에 힘이나 장력이 가해지는 것을 줄여주는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무의식중에 팔을 들어 올리거나 힘을 쓸 경우 수술 부위에 재파열이 생길 가능성이 있어 수술 후 당분간은 수면 중에도 착용을 권합니다.

 

 

보조기 착용 기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연부 조직이 어느 정도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받지 않을 정도의 회복 기간은 4~6주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간 동안에는 보조기 착용으로 관절의 능동적인 움직임을 제한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