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통증 해소! 고관절 수술은 인공관절입니다.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통증 해소! 고관절 수술은 인공관절입니다.

웰튼지기 2018. 11. 6. 14:16

통증 해소! 고관절 수술은 인공관절입니다.

 

고관절질환 증상

고관절은 다리 운동을 가능하도록 하고 하중을 분산시켜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퇴행성 고관절염, 외력에 의한 골절,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등이 생기면 극심한 통증이 유발되고 보행 시 소리가 나거나 절뚝거리게 됩니다. 또 다리길이의 차이가 느껴질 수 있고 특히 양반다리를 할 때 통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고관절수술이 필요할 때

고관절의 염증과 손상이 심해 더이상의 관절 기능을 못하고 극심한 통증으로 일상생활에 상당한 장애가 나타나게 되면 수술적 치료를 피할 수 없게 됩니다. 손상된 고관절을 대신하여 인공관절로 새로운 관절을 만들어주는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통증이 발생할 때

- 구조적 이상이나 외상 등의 원인으로 고관절 본연의 기능을 하지 못할 때

- 여러가지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때

 

고관절수술은 인공관절로!

인공관절수술은 가장 성공적인 수술 중 하나로 평가받는 정형외과 수술로 대퇴골두무혈성괴사나 관절염 등으로 더이상의 기능이 불가능한 고관절에 새로운 관절을 만들어줍니다. 수술 후 통증 해소 및 관절 기능을 되살릴 수 있는 유일한 수술적 치료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인공관절수술은 섬세함과 정확성을 요하는 고난이도 수술로써 탈구, 골절, 다리길이의 차이 등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숙련된 전문의에게 근육힘줄 보존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힘줄보존 인공관절수술이란?

일반적으로 수술 시 고관절 근육의 힘줄을 자르고 마지막에 뼈에 다시 고정하는 과정으로 수술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근육힘줄보존 수술은 고관절 근육이 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힘줄을 자르지 않고 원형 그대로 보존하는 수술기법으로 시행합니다. 이를 통해 수술 후 힘줄 본래의 기능이 유지되어 수술 후 가장 큰 부작용인 탈구를 예방할 수 있고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조기재활 / 조기퇴원

힘줄 회복기간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조기재활이 가능합니다. 웰튼병원에서는 근육힘줄보존 최소절개술로 시행하여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이 가능합니다. 이는 웰튼병원에서 시행하는 첫 재활치료이며 수술 직후 환자가 가지는 걷기에 대한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해줄뿐만 아니라 재활의지를 높여 재활운동의 긍정적인 효과를 극대화해줍니다.

이는 145수술법(1시간 수술 / 4시간 후 조기보행 / 5일 후 독립보행)을 탄생시켰고 이어 121회복프로그램(100m 걷기 / 20개 계단 오르내리기 / 1주일 후 퇴원)을 통해 1주일 퇴원이라는 빠른 일상복귀를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