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연골수술은 관절내시경으로 정확한 치료를!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무릎연골수술은 관절내시경으로 정확한 치료를!

웰튼지기 2018. 10. 8. 09:47

무릎연골수술은 관절내시경으로 정확한 치료를!

 

반월상 연골이란 무엇일까요?


무릎 관절은 다른 관절에 비해 불안정한 골 구조로 되어 있고 손상받기 쉬운 위치에 있으므로, 외부로부터의 충격에 약합니다. 반월상 연골은 우리 무릎뼈 사이에 존재하는 연골 구조로, 무릎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무릎 연골 손상이란?
 
무릎에 통증,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났을 때, 무릎 주변의 골절과 같은 골 손상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우선 중요하겠지만, 골 구조 못지않게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반월상 연골 판이나 십자인대, 측부 인대(무릎), 연골, 주변의 근육 및 힘줄 손상 등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 형태

반월상 연골 파열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어느 부위에서 어떤 모양으로 파열되었는 지로 구분 지을 수 있습니다. 연골판 파열의 가장 흔한 형태는 수평 파열, 종 파열, 양동이 손잡이형 파열, 방사 파열 등이 있습니다. 스포츠와 관련된 반월상 연골판 파열은 종종 전방십자인대 파열과 같이 다른 무릎 손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무릎연골수술 방법 <관절내시경>


연골판 손상 후 치료는 파열의 정도, 위치 및 범위, 환자의 증상 정도, 특징 및 지속 기간, 이전 치료의 유무와 경과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되는데, 상황에 따라 보존적 치료 및 수술적 치료를 결정하게 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정밀검사 장비(MRI, CT)로도 파악하지 못하는 질환 상태까지 정확하게 진단하고, 진단과 동시에 관절 속의 이물질과 손상된 연골을 치료하며, 간단한 수술까지 가능한 첨단 치료법입니다.

 

관절내시경 치료 1. 연골판 절제술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연골판 절제술은 재생 가능성이 없는 부위의 손상이나 파열이 심한 경우에 적용됩니다. 파열된 연골판의 일부분을 절제하거나 거친 면을 다듬어 추가적인 손상을 막고 연골판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관절내시경 치료 2. 연골판 봉합술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연골판 봉합술은 파열의 크기가 크지 않고 치료 후 재생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는 경우 적용됩니다. 파열된 연골판은 특수한 실을 이용하여 꿰매어 봉합하고 본래의 모습으로 고정을 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난이도가 높은 여러 가지 테크닉을 이용하여 시행하기도 합니다.

 

무릎연골수술 잘하는 병원 = 관절내시경 잘하는 병원

웰튼병원 무릎 관절내시경 수술은 풍부한 임상경력의 숙련된 의료진을 통해 안정적인 치료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환자 개개인의 통증 정도나 관절상태에 따른 단계적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