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수술 결심했다면! 근육힘줄보존하는 인공관절 병원에서!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수술 결심했다면! 근육힘줄보존하는 인공관절 병원에서!

웰튼지기 2018. 9. 20. 12:17

고관절수술 결심! 근육힘줄보존하는 인공관절 병원에서!

 

소중한 내 고관절!

고관절은 골반과 다리를 이어주며 골반을 통해 체중을 지탱하고 하중을 분산시키는 지렛대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관절은 소켓 모양의 골반 뼈 속에 공처럼 생긴 대퇴골의 골두가 껴 있는 상태로 이뤄져 있으며 다리 전체를 안팎으로 움직이고 회전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고관절에 퇴행성질환으로 연골손상이 나타나거나 외상, 골절, 괴사되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등이 발생한다면 움직임이 어려워져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고관절통증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고관절 질환의 70%를 차지하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괴사 정도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괴사 정도가 심하여 고관절이 정상기능을 잃었다면 고관절수술을 필수적입니다.

고관절수술의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망가진 고관절을 대신하여 인체에 무해한 재질로 제작된 인공관절로 삽입하는 <인공관절수술>이 있습니다.

 

 

 

인공관절로 고관절수술 결심했다면!

조기재활과 조기퇴원으로 빠른 회복이 가능한 수술법을 시행하는 병원을 찾아야합니다. 병원마다 다 똑같은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하지 않습니다. 웰튼병원에서는 자기 근육의 힘줄을 보존하는 '근육-힘줄 보존 최소절개술'로 시행합니다. 일반적인 수술과는 달리 절개범위를 최소화하고 고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단외회전근육의 힘줄들을 보존하는 고난이도 수술법입니다.

 

근육힘줄보존 수술법이 왜 좋은가?

1. 최소절개를 통해 출혈 및 흉터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고관절의 중요 근육을 끊지 않고 보존하여 안정적인 고정력으로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이 가능합니다.

3. 수술 후 고관절의 안정성을 높게 유지할 수 있어 탈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조기재활을 시작으로 수술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할 정도록 회복이 빠릅니다.

 

근육힘줄보존 고관절수술은 명의가 직접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관절수술 시 시야 확보를 위해 근육의 힘줄을 끊고 시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인공관절수술 경험이 풍부하고 실력을 갖춘 명의는 힘줄을 끊지 않고 밀어젖혀 시야를 확보한 상태에서 정확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수술 최대 후유증인 탈구를 예방하고 빠른 회복을 가져올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의사에게는 어려운 수술법이지만 웰튼병원에서는 환자의 입장을 생각하여 어렵지만 근육힘줄보존수술법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고난이도 수술법이기 때문에 반드시 숙련된 전문의가 시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웰튼병원 송상호 병원장 (고관절수술명의)

 

 

웰튼병원의 고관절 인공관절은 2018년 4월 기준, 4천례 이상의 수술을 집도한 명의가 직접 수술하며 오랜 연구와 노력 끝에 근육 힘줄 보존 고난도 수술을 1시간 이내 능숙하게 시행합니다.

또한 웰튼병원의 145수술법으로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을 시작하고 있으며 121회복프로그램을 통해 수술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