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통증 일으키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통증 일으키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웰튼지기 2018. 9. 19. 12:05

고관절통증 일으키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고관절이란

우리 몸에 오른쪽과 오니쪽에 각각 하나씩 있으며 골반을 통해 전달되는 체중을 지탱해주고 걷고 뛰는 등의 하반신의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구조상 안정적이면서 운동 범위가 큰 관절입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란 무엇인가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고관절 상단부인 대퇴골두로 가는 혈류가 차단되는 혈액순환 장애가 나타나 뼈 조직이 괴사되는 질환입니다대퇴골두무혈성괴사의 원인으로는 외상이나 스테로이드제 사용, 과음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괴사가 일어나면 초기에는 증상이 없다가 상당한 시간이 경과하고 난 다음 고관절 통증을 호소하게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괴사된 뼈에 반복적으로 압박이 가해지면서 부위가 골절되어 고관절통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극심한 고관절통증 증상

1. 사타구니나 엉덩이의 묵직한 통증이 느껴진다.
2. 걸을 때마다 점점 통증이 심해진다.
3. 극심한 통증으로 걸을 때 절뚝거리게 된다. 
4. 앉았다가 서거나 바닥에 앉을 때 심한 통증이 나타난다.
5. 다리 길이 차이가 느껴진다. (바지 길이가 달라지거나 양쪽 신발 굽의 닳는 정도 차이)
6. 양반다리 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치료방법은?

망가진 고관절을 제거하고 새로운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극심했던 통증은 해소되고 관절 기능을 잃었던 고관절의 기능이 회복되면서 다시 걷는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됩니다.

 

# 인공관절수술 병원 선택 기준 <빠른회복>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안타깝게도 주로 3050 에서 많이 발병합니다. 한창 왕성한 사회활동을 하는 시기로 인공관절수술 병원 고려시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는 곳으로 많이들 찾게 됩니다.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근육 힘줄 보존 수술법' 입니다. 웰튼병원에서는 고관절의 안정성을 담당하는 단외회전 근육의 힘줄들을 끊지 않고 보존하는 수술법으로 시행합니다. 이는 수술 후 고관절의 안정성을 높게 유지할 수 있어 인공관절수술의 최대 후유증인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낮추어 주며 무엇보다 빠른 회복을 가능하게 합니다.

 

 

 

1. 빠른 회복 - 조기재활이 가능합니다.

빠른 회복은 바로 조기재활로 이어지며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을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수술 후 걷기에 대한 환자의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시켜주고 재활의지를 높여 보다 나은 수술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혈전 등 내과적인 부작용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빠른 회복 - 조기퇴원이 가능합니다.

웰튼병원의 121회복프로그램을 통해 수술 1주일 후 환자 스스로 100m를 걷고 20개 정도의 계단 이용이 가능해지고 통증 조절 및 일상생활에 필요한 몇가지 동작에 무리가 없다면 퇴원을 하게 됩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인공관절수술 웰튼병원에 맡기세요!

- 탈구를 예방하는 고난이도 근육힘줄보존 수술법을 시행합니다.

- 수술 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의료진이 직접 수술합니다. (2018년 4월 기준, 4000례 시행)

-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이 가능합니다.

- 121회복프로그램을 통한 수술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합니다.

- 환자와 보호자가 안심하는 수술장면 생중계 시스템을 운영중입니다.

- 전수술실 감염 예방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여 수술 부작용을 최소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