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고관절통증 원인은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수술로 치료받자~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고관절통증 원인은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수술로 치료받자~

웰튼지기 2018. 9. 26. 16:07

고관절통증 원인은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수술로 치료받자~

 

고관절통증으로 보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걸을 때 사타구니와 엉덩이 부근 통증이 느껴지고 절뚝거리는 걸음걸이 그리고 다리를 저는 증상이 나타났다면 고관절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고관절질환은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있습니다.

 

▶ 대퇴골두무혈성괴사란?

고관절 상단부인 대퇴골두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뼈가 괴사하는 질환

 

근본적인 고관절수술로 치료 필요

고관절이 괴사되면 전체적인 몸의 균형을 흐뜨러지고 극심한 통증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어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관절통증이 느껴진다면 최대한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심하여 대퇴골두 함몰이 진행되거나 심한 괴사일 경우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근본적인 방법일 수 있습니다.

 

고관절수술 - 인공관절

인공관절수술은 괴사로 인하여 심하게 훼손된 고관절을 대신하여 인체에 무해한 재질로 제작된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통증 해소 및 관절 기능을 회복시켜 줍니다.

고관절수술의 최대 후유증은 탈구로 꼽힙니다. 고관절수술을 전문적으로 하는 병원에서는 탈구율을 획기적으로 낮추고 빠른 회복을 위해 '근육 - 힘줄 보존' 인공관절 수술을 시행합니다.

▶ 근육힘줄보존 인공관절수술이란?

고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해주는 단외회전근육의 힘줄들을 끊지 않고 원형 그대로 보존하는 수술방법으로 수술 후에도 고관절의 안정성이 높게 유지되고 힘줄을 끊지 않아 별도의 회복기간 등이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그러하여 안정적인 고정력으로 조기재활이 가능해지며 탈구를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고관절수술 자신있는 병원, 웰튼병원

고난이도 근육-힘줄보존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합니다. 고관절수술 명의의 직접 수술로 1시간 이내 가능하며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연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5일 후 독립보행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1-4-5수술법을 탄생시켰습니다.

또한 정확성 높고 안정적인 수술 결과를 끌어올리기 위해 121회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21회복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면 수술 1주일 후 100m를 보행하고 20개 계단 오르내리기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통증 조절 및 일상생활에 필요한 몇가지 동작이 무리가 없다면 수술 1주일 후 퇴원이 가능한 재활회복프로그램입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 환자에게는 빠른 회복이 중요합니다.

고관절 질환의 70%를 차지하는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안타깝게도 사회활동이 왕성한 3050 남성 발병 비율이 높습니다. 수술 시 근육의 힘줄을 끊고 수술하게 되면 절대적인 침상 안정기간을 필요로 합니다. 약 6주의 시간이며 일터로의 복귀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육의 힘줄을 원형 그대로 보존하게 되면 수술 4시간 후 걷기 연습을 시작할 수 있을 정도로 안정성이 높은 수술 결과를 기대하실 수 있고 빠른 회복이 가능해집니다.

 

근육 힘줄 보존 수술은 숙련된 전문의 시행이 필수적!

일반적으로 수술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근육의 힘줄을 끊고 수술 하는 것이 수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복하는 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의사에게는 어려운 수술법이지만 웰튼병원에서는 힘줄을 끊지 않고 밀어 젖혀 시야를 확보하는 방법으로 수술합니다. 이는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의사가 섬세한 술기와 판단력을 가지고 시행해야 하는 고난이도 수술법입니다.

안정적이고 정확한 수술 결과를 위해서는 반드시 숙련된 전문의의 수술 집도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