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 - 근육 힘줄 보존으로 빠른 회복 기대!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 - 근육 힘줄 보존으로 빠른 회복 기대!

웰튼지기 2018. 9. 13. 10:00

무릎인공관절수술 - 근육 힘줄 보존으로 빠른 회복 기대!

 

무릎은 슬관절이라고 말하며 우리 몸에서 가장 복잡한 구조와 기능을 가지고 있는 관절 중 하나입니다. 구부리고 펴는 동작을 가능하게 하여 걷기, 앉기, 뛰기 등 다리 운동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하지만 관절염으로 인해 무릎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말기 관절염으로 연골이 점차 닳아 없어져 염증과 뼈 손상, 다리 변형까지 오게 되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게 됩니다.

 

# 무릎 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시기는?

걷거나 계단을 오르는 것이 힘들고 의자에 앉고 일어서는 것이 어렵다.

움직이지 않을 때도 관절이 아프고 밤에는 더욱 통증이 심해진다.

약물 및 주사치료 등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

다리가 O자형으로 휘거나 기형이 발생한다.

위와 같은 증상으로 일상적인 활동들에 상당한 불편함이 올 경우 더욱 심해지기 전에 근본적인 치료방법인 <무릎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 무릎인공관절수술 병원 고르는 기준

'근육의 힘줄을 보존하는 무릎수술을 시행하는 병원인가' 입니다. 무릎 인공관절수술은 손상된 무릎 뼈를 제거하고 특수한 금속과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인공관절을 부위에 맞게 삽입하여 새로운 관절을 만들어주는 수술입니다.

수술 시 절개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일반적인 절개법의 경우 '대퇴사두근'이라는 무릎의 신전작용을 하는 근육의 힘줄을 끊고 시행하게 됩니다. 반면 웰튼병원에서는 대퇴사두근을 보존할 수 있는 절개법을 이용하여 수술합니다.

 

 

# 근육 힘줄을 보존하는 수술이 좋은 이유

→ 빠른 회복

대퇴사두근 근육의 힘줄을 보존하게 되면 수술 후 무릎을 펴는 근육의 힘이 잘 유지되고 슬개골로 가는 혈류를 보존할 수 있어 빠른 회복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 수술 부작용 최소화

또한, 과도하게 시행될 수 있는 연부조직의 손상을 최대한 줄여 때문에 관절의 구축 및 섬유화로 인한 부작용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 근육힘줄보존 무릎인공관절수술 병원에서 가능한 것

→ 수술 4시간 후 조기보행

수술 직후 환자가 갖는 걷기에 대한 심리적 두려움을 해소시켜주고 재활 의지를 높여 조기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전과 같은 내과적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어 웰튼병원에서는 2005년 국내 최초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웰튼병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