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계속되는 무릎통증 :: 반월상연골판파열 일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계속되는 무릎통증 :: 반월상연골판파열 일까?

웰튼지기 2018. 1. 23. 11:12

계속되는 무릎통증 ::  반월상연골판파열 일까?

 

중장년층이라면 살짝만 넘어지더라도 크게 다칠 위험이 있습니다. 만약 심할 경우, 반월상연골판파열, 십자인대 파열 등의 부상을 입을 수가 있는데요. 또한, 평상시 무릎통증이 있거나 관절염 진단을 받았을 경우, 더욱 조심해야하며 반월상연골판파열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미 퇴행성 변화로 인하여 무릎 연골이 약해졌다면 가벼운 동작만으로도 연골판이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연골판 의 중요성

연골판은 무릎 위쪽 둥근 대퇴골과 아래쪽 평평한 경골 사이에 위치한 초승달 모양의 조직으로 무릎관절을 이룰 때 바깥쪽에 생기는 빈 공간을 채움으로써 관절로 향하는 체중 부담과 충격을 흡수하고 연골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 의 증상

 

대표적으로 등통과 압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관절 내 출혈과 삼출액의 증가로 극심한 등통을 호소하게 되며 압통은 관절간격을 따라 손상부와 일치하여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이상음을 동반한 운동 장애가 나타나기도 하며 계단을 오를 때나 쪼그려 앉았다 일어설 때 통증을 일으킵니다.

주로 20-40대 연령층에서 많이 나타나며 운동 중 갑작스런 회전력과 같은 이유 등으로 찢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퇴행성의 경우 별다른 외상 없이도 나타나는 사례도 있습니다.

손상 증상이 발견되면 즉시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 의 치료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 이용되는 방법은 '관절 내시경 수술' 입니다.

초소형 카메라가 달린 관절 내시경을 삽입해 관절 속의 손상 부위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연골판이 파열된 모양, 크기, 부위 등을 정확히 진단하여 부분적으로 절제하거나 봉합하는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 부분절제술

- 봉합술

이는 고난이도 수술 실력이 필요하기에 숙련된 의료진에게 시술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앞서 무릎관절에 무리를 주게 되는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야외활동 전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는 등 반월상연골판파열 을 예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통증으로 인하여 의사의 진단 및 상담이 필요한 경우 가까운 병원 또는

#웰튼병원 에 방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소중한 무릎 관절, 오래 건강하게 관리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