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이란 무엇인가: 통증해방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이란 무엇인가: 통증해방

웰튼지기 2017. 12. 8. 11:26

무릎인공관절수술이란 무엇인가: 통증해방

무릎인공관절수술이란 무엇인가: 통증해방

찬바람이 불면서 체감 온도가 점점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날씨가 추워지면 몸이 굳어 전체적으로 유연성이 떨어지고 관절도 뻣뻣해집니다. 겨울에 퇴행성 관절염 환자들의 통증이 더 악화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추운 날씨에는 외출이 어려워져 운동량이 비교적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때 고령자는 근육량 감소와 체중 증가로 인하여 관절 건강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이란 무엇인가: 통증해방

퇴행성 관절염이란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나 주변 뼈 등이 노화, 비만 등의 여러 이유로 인해 퇴행성 변화와 손상이 일어나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6년 퇴행성 관절염으로 진료받은 환자는 약 368만명으로 2015년 대비 약 30만명 정도 증가하였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60대 이상의 중장년층 가운데 절반 이상이 앓고 있는 흔한 질환입니다. 무릎, 고관절, 어깨, 발목 등 모든 부위에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계단을 오르는 등 상하운동이 잦고 체중을 지지하는 무릎은 퇴행성 관절염에 가장 쉽게 노출되는 부위입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이란 무엇인가: 통증해방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는 개인의 관절 상태에 따라 달리 적용됩니다. 초기에는 주사나 물리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통하여 통증 호전이나 병의 진행을 늦추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고 이미 연골이 많이 닳아 있는 상태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 해야 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이란 무엇인가: 통증해방

무릎퇴행성관절염의 경우에는 다리가 O자로 내반 변형이 동반되어 나타나기 쉽습니다. 무릎 관절이 심하게 손상이 되어 일상생활이 어려운 중, 말기 환자의 경우에는 무릎인공관절수술로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는 손상된 무릎 관절을 특수 제작된 인공관절로 바꾸어 주는 것입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이란 무엇인가: 통증해방

웰튼병원의 무릎인공관절 수술은 관절 주변의 근육과 인대를 보존하기 위해 최소절개법으로 진행됩니다. 수술 시간은 1시간 내외로 소요됩니다. 수술 후에는 통증이 크게 줄어들며, 무릎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됩니다. 관절염으로 인해 다리가 O자형으로 휜 환자의 경우 변형된 O자 다리가 완벽하게 교정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이란 무엇인가: 통증해방

무릎인공관절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술 후 관리입니다. 관리를 소홀히 하면 수술 부위에 세균이 감염될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뼈가 약한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 인공관절 주변에 골절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수술 후에는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는 등산, 테니스, 에어로빅 등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무릎 근력 강화에 좋은 가벼운 걷기 운동,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을 통해 무릎 관리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이란 무엇인가: 통증해방

겨울 추위에 관절의 통증과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관절의 굽힘과 쪼그려 앉는 자세를 취하는 손빨래나 물걸레질 등은 피해야 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서 있거나 걷는 것도 관절에는 좋지 않으므로 자제하고 한 쪽 다리에 체중을 싣고 있는 짝다리도 관절염을 유발, 또는 악화시킬 수 있어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