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내시경으로 무릎수술? '반월상연골판파열'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내시경으로 무릎수술? '반월상연골판파열'

웰튼지기 2017. 11. 20. 11:31

내시경으로 무릎수술? '반월상연골판파열'

 

갑작스럽게 기온이 뚝 떨어진 요즘에 웅크려 있기 싫어서 운동을 하게 되더라도 스트레칭 없이 격하게 운동을 한다면 무릎에 큰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우리 무릎관절에는 둥근 대퇴골과 평평한 경골이 만나 무릎관절의 바깥쪽에 생기는 빈 공간을 채워줘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반월상연골판이 있는데, 이곳이 파열이 되면 내시경을 통해서 무릎수술을 해야합니다.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반월상연골판파열에 대해 알아보고, 그 치료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반월상연골판파열

앞서 언급했듯 반월상연골판파열은 갑작스러운 방향전환이나 과격한 스포츠 활동에 의해서 생기기도 하지만, 무릎관절에 노화가 진행되어 생기기도 합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 초기에는 가벼운 통증만 나타나지만 증상이 진행되면 극심한 무릎 통증이 생기게 되고 걷는 것 조차 어려줘 질 수 있습니다. 가벼운 깁스치료나 보조기 착용, 물리치료, 약물치료 만으로도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가 가능할 수 있기는 하지만 병의 진행이 어느 정도 된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적 치료를 실시하게 됩니다.

 

 

 

또 반월상연골판파열이 있는데 바로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무릎 연골까지 손상되면서 퇴행성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월상연골판파열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무릎관절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 반월상연골판파열, 내시경으로 무릎수술

반월상연골판파열의 치료는 비수술치료로도 가능할 수 있으나 파열 정도가 심하다면 관절내시경을 통해서 무릎수술을 진행합니다. 손상된 부위가 재생이 힘든 경우 손상된 부분을 깨끗히 정리해주거나 손상된 부위가 재생이 가능할 경우 특수실을 사용해 봉합하는 수술을 실시합니다. 

특수실을 이용해 봉합하는 수술은 정리하는 수술(부분절제술)보다 훨씬 어려운 고난이도의 수술실력이 필요합니다.

 

 

관절내시경으로 무릎수술을 진행하는 경우 초소형 카메라를 이용해 손상된 관절내에 관절을 삽입하기 때문에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 외에도 십자인대파열이나 퇴행성관절염 치료방법으로도 선택되기도 합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 무릎 수술이 진행된 후에는 체계적인 재활프로그램을 통해 빠르게 회복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은 한번 진행되면 재생이나 치유가 어렵습니다.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퇴행성관절염으로 번지고 심한 경우 인공관절수술까지 해야할 수도 있는 상황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통증이 있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