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 연골 수술 :: 반월상연골판파열/연골연화증 치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 연골 수술 :: 반월상연골판파열/연골연화증 치료

웰튼지기 2017. 11. 16. 10:49

무릎 연골 수술 :: 반월상연골판파열/연골연화증 치료

 

관절에 충격을 완화시키는 관절연골, 이 연골은 질긴 고무조직처럼 되어 있고 관절 운동을 할 때 충격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연골이 갑작스럽게 손상을 입게 되면 섬유화에 의해서 연골이 닳게 되거나 연골이 관절 운동할 때 뼈의 끝부분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심한경우에는 무릎연골수술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연골손상으로 인한 무릎연골수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반월상연골판파열

무릎관절 중간에 위치한 반달모양의 물렁뼈를 반월상연골이라고 하는데 이 연골판은 관절사이에서 완충 작용을 하게 됩니다.

서있거나 걷거나 달릴 때 체중이 위에서 아래로 전달되면서 관절이 손상되지 않도록 충격을 흡수해주는 연골을 하게 되는데, 이 연골판이 체중부하나 갑작스러운 충격에 의해서 무릎연골이 손상될 수 있고, 무릎연골수술을 해야하는 상황까지 올 수 있습니다.

 

 

파열이 심하지 않으면 냉찜질이나 주사치료 같은 보존적인 치료로 실시할 수 있지만, 파열이 심한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무릎연골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 무릎연골연화증

무릎의 뼈와 뼈 사이에 충격을 흡수하는 연골이 약해지면서 손상이 생기는 질환으로 슬개골 안쪽이 둔한 통증이 흔하게 나타나게 되는데, 계단을 오르내릴 때나 한 자세로 오래 앉아있을 때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무릎 연골연화증 역시 증상이 심하지 않는다면 소염진통제 처방으로 호전이 가능하지만 장기간 방치하고 악화시킨다면 연골이 점차 닳게되고 얇아지게 되면서 파열까지 진행되 무릎연골수술을 해야할 수 있습니다.

 

 

# 무릎연골수술 :: 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의 경우 절개부위가 작아 흉터가 적게 남을 뿐만 아니라 회복속도도 다른 수술에 비해서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릎연골수술 관절내시경은 반월상연골판파열이나 연골연화증 등을 여러 관절질환에 치료가 진행됩니다. 무릎연골수술이 진행된 후에는 적극적인 재활치료를 통해서 근육과 인대를 강화할 수 있는 꾸준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무릎 연골수술 직후에는 가급적 쪼그려 앉는 자세는 피하도록 하고 무릎에 하중이 실리는 동작이나 무릎에 무리가 가는 행동은 자제해야 합니다.

 

 

무릎연골수술 관절내시경 수술은 최소절개로 진행되기 때문에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를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연골이 완전히 마모되어 무릎연골수술이 아닌 무릎 인공관절수술로 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무릎 연골의 손상이 의심된다면 빠른 시일내에 무릎연골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연골 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