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 인공관절치환술 말끔히 하고서...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 인공관절치환술 말끔히 하고서...

웰튼지기 2017. 10. 30. 11:40

무릎 인공관절치환술 말끔히 하고서...

 

무릎인공관절 치환술의 결정. 무릎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통증으로 밤잠을 설치는 경우, 통증이 심하여 제대로 걷거나 무릎을 구부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을 하게될 수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외상성 관절염 등 환자상태에 따라서 인공관절치환술을 실시하는데요.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무릎인공관절 치환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공관절 치환술

무릎관절이 각종 질환이나 외상, 질환 등으로 생긴 무릎 연골 손상이 심해지면 무릎 통증이 매우 심해지게 되는데, 그로 인해서 보행 등 일상생활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손상된 관절을 인체에 무해한 금속재질의 인공관절로 대체해주는 무릎인공관절치환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진행되는 무릎 인공관절치환술은 기존 수술 절개범위에서 절반정도로 8~10cm로 줄여 진행합니다. 불필요한 근육, 인대 손상또한 줄여 회복 속도와 무릎통증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 무릎인공관절 치환술 후

성공적인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이 진행된 후에는 환자의 적극적인 재활 훈련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최소절개수술로 근육과 인대 손상을 줄였다면, 수술 후 4시간 침상 위에서 앉는 연습을 시작으로 4점 워커를 사용하여 조기보행 훈련을 실시합니다.  

 

 

 

무릎 인공관절치환술 실시 약 1~2일 후에는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 이 기간동안에는 진통제 투여를 하면서 무릎통증을 조절하고, 재활센터 재활치료사의 도움을 받으면서 인공관절치환술의 회복을 돕도록 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2일 후 115~120도까지 구부릴 수 있으며, 약 4일 후에는 독립보행이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무릎 인공관절치환술을 하고 입원기간동안 적극적이고 꾸준한 노력이 동반된다면, 수술 후 2주 뒤 부터 피부 봉합을 제거하고 통증도 어느정도 가라앉아 거의 일상생활이 가능해 질 수 있습니다.

 

 

 

 * 건강한 무릎 건강을 위해...

무릎인공관절 수술 약 3개월 뒤에 간혹 열이 나거나 붓는 증상을 보일 수 있으나 통증이 없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정기적으로 무릎인공관절치환술을 실시한 병원을 찾아 본인의 무릎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웰튼병원은 무릎인공관절 수술 전부터 수술 후, 그리고 퇴원 후 관리까지 꼼꼼하게 원스톱 진료를 통해서 환자가 오래도록 건강한 무릎관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무릎 인공관절치환술 말끔히 하고서...

무릎 인공관절치환술 말끔히 하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