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반월상연골판파열 방치는 퇴행성관절염으로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반월상연골판파열 방치는 퇴행성관절염으로

웰튼지기 2017. 10. 19. 11:11

반월상연골판파열 방치는 퇴행성관절염으로

 

우리의 무릎을 괴롭히는 여러질환 중에서 흔히 손꼽히는 질환은 반월상연골판파열, 퇴행성관절염, 인대파열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무릎관절질환을 제때 치료를 받지 않게 되면 증상이 악화가 된다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가벼이 여기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특히 증상이 간헐적으로 나타나치료시기를 놓치기 쉬운 반월상연골판파열은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퇴행성관절염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웰튼병원과 함께 반월상연골판파열부터 퇴행성관절염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누구나 쉽게 발병?! 반월상연골판파열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쉽게 나타나는 무릎 질환 중 하나인 반월상연골판파열. 반월상연골은 무릎관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허벅지 뼈와 종아리 뼈 사이에 있는 연골판으로 다른 연골 처럼 충격을 완화시켜 관절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다른 부위만큼이나 반월상연골판은 우리 무릎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반복적인 관절활동이나 갑작스러운 충격에 의해서 연골판이 찢어지거나 파열되는 경우를 반월상연골판이라고 합니다. 반월상연골판이 파열되면 무릎에 힘이 빠지는 증상을 보이게 되고, 계단을 오르거나 앉았다 일어날 때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무릎을 잘 펴는 것이 어려워지고, 붓거나 뻐근함이 느껴질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간헐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미루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증상을 보였을 때 바로 병원을 찾아 정밀검사를 받고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그대로 방치하면 퇴행성관절염

반월상연골판파열이 미미한 경우에는 자연치유의 가능성이 있기도 하지만 그냥 방치하고 무시하게 되면 파열의 정도는 점점 심해져 무릎관절이 점점 약해지고 결국 퇴행성관절염 발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까지 이어져 증상이 악화되면 최후에는 인공관절수술까지도 이어질 수 있으므로, 초기증상을 보일 때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는 관절내시경 수술을 통해 진행되며 관절내시경은 최소절개로 진행돼 수술 시간이 짧고 환자의 회복기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고난이도의 수술이므로 반드시 수술적 경험이 충분한 의료진에게 수술을 받고 재활치료 등을 받아 회복하도록 합니다.

 

 

개인차가 있긴 하지만 반월상연골판 수술을 진행한 후에는 보조기 착용 및 꾸준한 재활, 통원치료를 실시하면서 무릎 관절 운동 각도를 넓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웰튼병원은 1day 관절내시경 시스템으로 수술 후 다음날 일상생활 복귀를 가능하도록 하며, 관절내시경에 익숙한 숙련된 전문의의 시술법으로 수술의 범위를 넓혀 진행합니다. 수술 후에는 회복과 재활을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체계화된 재활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