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 목적은 무릎기능 회복하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 목적은 무릎기능 회복하기

웰튼지기 2017. 6. 22. 16:57

무릎인공관절수술 목적은 무릎기능 회복하기

<무릎인공관절수술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통증감소>

편해진 세상에서의 문명의 이기와 더불어 사람의 수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람 수명이 50세 이전에는 문제가 없었던 병, 퇴행성 관절염이 인간 수명의 연장과 더불어 다발 빈도 질환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무릎을 인공관절로 바꾸는 수술은 최근에 그 수치가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을 하는 목적은 바로 무릎인공관절을 통하여 통증을 없애고 휜다리가 곧바로 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도록 무릎기능을 회복시켜주는 것입니다.

무릎관절은 타 관절에 비해 그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수술의 난이도도  높은 편입니다. 수술 후 휘어진 다리의 복원이 불충분하거나 관절의 결여되어 걸을 때마다 덜커덩 거림이 있을 때 또는 반대로 빡빡해져서 운동이 덜되는 불편함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공관절수술을 잘하는 곳을 찾아서 수술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은 무릎 관절 내에 손상된 부분을 제거하고 특수 합금과 특수 플라스틱인 폴리에틸렌으로 만들어진 인공기구를 삽입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인공관절이란 관절면을 대치하여 삽입할 수 있는 구조물을 의미합니다. 관절면을 이루는 골 단 부위에 위치한 매끄러운 관절연골이 손상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모든 질환에 적응 될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이라는 단어에서 보다시피 내마모성이 강한 재질의 물질로 끼워넣어서 통증을 완화시키고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게 하는 구조물입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한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말 그대로 퇴행성 즉 지속적인 반복 사용으로 인해 노후가 되어서 점진적인 무릎통증이 심해져서 일상생활이 불가능 할 경우에 시행하게 됩니다. 퇴행성 무릎관절염 환자들은 체중 부하시 통증과 무릎을 구부리거나 펴는 자세에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로 인해 무릎에 변형이 시작 되어 O다리로 휜다리가 되게 됩니다.

 

웰튼병원에서는 인공관절수술의 명의이신 송상호 병원장이 수술을 직접 집도합니다. 인공관절수술기법의 발달로 수술 집도의의 역량에 따라 인공관절을 삽입하기 위한 절개 부위가 8~10cm로 최소화 되었습니다. 최소 절개 부위를통해 출혈량이 줄어들고 힘줄이나 인대의 손상이 거의 없으며, 수술 후 통증 역시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수술 부위의 흉터도 줄어들어 미용적 효과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소절개술은 수술 후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조기 보행이 가능해지면서 환자 자신이 회복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고 적극적인 재활의지까지 갖는 심성적인 효과까지 갖고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후의 활동 범위는 일상생활은 물론 가벼운 취미 생활(산책, 골프, 수영 등)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등산, 스키 등의 과격한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인공관절수술을 받은 환자분들은 치과, 비뇨기과 등에서 치주염, 방광염과 같은 증세를 치료 받을 때 반드시 인공관절수술 이력을 밝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