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수술잘하는곳 에서는 어떻게 인공관절수술을 할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인공관절수술잘하는곳 에서는 어떻게 인공관절수술을 할까?

웰튼지기 2017. 6. 19. 20:15

인공관절수술잘하는곳 에서는 어떻게 인공관절수술을 할까?

<무릎인공관절수술은 인공관절수술 경험이 풍부한 곳에서 치료받자!>

 

인공관절수술을 잘하는 곳은 어떻게 인공관절수술을 하는 지 궁금해하시는 분들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인공관절수술은 정형외과에서 하는 수술 중에서 아주 큰 수술의 범주에 속합니다. 그 중에서도 많이 시행되고 있는 무릎 인공관절수술은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 무릎관절의 통증이 심하고 변형이 왔을 경우에 권해지는 수술입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인공관절수술잘하는곳 인공관절수술 인공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이 어떻게 진행되나 굉장히 궁금하실 겁니다. 수술하는 방법에 따라 다른 결과를 가져오기 깨문에 수술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시 최소침침습법을 이용하여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빠른 회복을 위해 최소한의 손상만을 주는 방법 입니다. 이 수술 방법의 문제는 빠른 회복이라는 좋은 결과를 가져 오지만 숙련된 집도의의 경험과 수술법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공관절수술잘하는곳에서 인공관절수술을 받으셔야 빠르게 일상생활에 복귀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퇴행성 관절염이면 모두 인공관절수술을 받아야만 하는 것인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무릎통증의 원인이 되는 퇴행성 관절염은 무릎의 충격을 흡수하는 연골이라는 조직의 점진적 손상으로 인해 뼈와 인대 등의 주변 조직에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후에는 무릎인공관절수술을 받아야하는 질환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체중을 지지하는 무릎에 충격이 반복적으로 가해지거나 나이가 즐면서 반월상 연골이 손상되어 무릎을 이루는 뼈 사이의 간격이 좁아지게 되면서 염증과 통증이 시작됩니다. 심하게 되면 무릎 관절의 변형과 보행 조차 힘들 정도의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나이, 유전, 비만, 관절의 결함, 손상, 노화 등의 인자로 발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남자보다 여자에게 2배 이상 발생하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진행단계에 따라 3단계로 나뉠 수 있는 데요. 1단계는 골극이 의심되는 단계로 염증과 함께 무릎이 간헐적으로 붓고 염증으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2단계에는 골극이 형성되어 움직일 때마다 통증과 붓기가 반복되고 관절 사이에 중등도 협착이 나타나게 됩니다. 3단계에는 연골이 심하게 닳아서 뼈와 뼈 사이 간격이 협착이 심해져 관절이 뻣뻣해지고 심한 통증과 함께 무릎관절의 변형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발병 후에는 약물요법, 운동요법, 물리치료 등 보존적인 치료를 병행하게 되는데 치료 후 수개월이 지나도 호전이 되지 않았을 경우 무릎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이란 무릎 관절 내 손상된 부분을 제거하고 인공관절기구를 대체하여 삽입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무릎의 극심한 통증을 감소시켜주고 관절면을 인공관절로 대체하여 수술 후 걷거나 일어설 때, 계단을 오르내릴 때 체중 부하 시 야기되던 통증과 운동제한을 해소시켜줄 수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로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재활운동을 통하여 일상생활에 문제가 없는 각도인 무릎굴곡각도 135도를 만들게 되면 아프기 전과 같은 생활을 다시 하실 수 있을 정도로 통증이 해소됩니다.

인공관절수술은 수술 집도의의 역량에 따라 인공관절을 삽입하기 위한 절개부위가 기존 15~20cm 에서 8 ~ 10cm로도 가능한 최소절개술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최소절개술로 무릎인공관절 수술 시 출혈량이 줄어들고 근육이나 인대의 손상 역시 최소화됨으로써 수술 후 통증도 감소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 부위의 흉터도 크게 줄어들게 되어 무릎각도의 제한을 거의 주지 않게 되었습니다. 최소절개술의 장점은 수술부위의 회복이 빠르게 되어 조기 보행이 가능해졌다는 점입니다. 환자는 회복에 대한 자신감을 통해 적극적인 재활운동의 의지를 갖게 되어 수술 후 예후를 한층 더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침상안정으로 인해 야기 되었던 합병증도 줄어들게 된 것도 고무적입니다.

 

수술 후 무릎 굴곡각도 및 완전신전운동을 통해 운동범위를 회복한 이후에는 체중을 이용한 적절한 대퇴부 근력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인공관절관리 및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