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 웰에이징시대에 맞는 치료!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 웰에이징시대에 맞는 치료!

웰튼지기 2017. 4. 5. 09:41

무릎인공관절 웰에이징시대에 맞는 치료!

우리 사회는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대두되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웰에이징(Well-aging)인데요. 웰에이징은 아름답게 늙어 간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무릎, 어깨 등 안 아픈 곳이 없지만 노년에 초라하지 않고 삶의 질을 높이는 활동을 뜻하기도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질환은 바로 무릎질환입니다.

 

건강한 노년의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퇴행성관절염에 대해 알아봐야 합니다. 퇴행성관절염으로 인해 걷기 조차 힘들어지게 되면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해 연골이 다 닳아 없어질 때 인공관절수술을 최후의 수단으로 선택하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어떤 질환일까요?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사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고나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퇴행성관절염의 진행단계는 어떨까요?

퇴행성관절염의 진행과정을 크게 초기, 중기, 말기 총 3단계로 나누어집니다. 각 단계마다 증상도 다르고 치료법도 다릅니다. 초기의 경우 무릎의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실시해주고 통증이 심하면 주사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적절한 약물치료를 하면서 잘 관리하게 되면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방치하게 되면 관절이 심하게 변형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은 무엇인가? 

무릎인공관절수술은 무릎관절이 각종질환이나 외상 등의 원인으로 인해 더 이상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지 못하고 장애가 심해 약물요법이나 물리치료로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다른 수술 방법으로는해결할 수 없는 환자들에게 몸속에 안전한 금속과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인공관절을 삽입하여 통증을 감소시키고 무릎관절 운동이 가능하도록 도와주어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하는 수술법입니다.

 

웰튼병원에서는 무릎인공관절수술 시 절개범위를 50% 줄인 최소절개술을 시행합니다. 근육손상을 최소화 하기 때문에 수술 당일 4시간 뒤에 바로 조기 보행 연습을 실시하게됩니다. 그 후 2~3일 뒤면 독립보행도 가능하여 일상생활로의 복귀도 빠르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인공관절 수술을 받는 환자들의 대부분이 60대 이상의 연령층을 감안했을 때 2.7일 만에 혼자 걸을 수 있어 환자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닯고 닳은 관절을 다시 건강한 관절로 회복하여 일상생활의 편안함과 삶의 질 향상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관절의 손상으로 인한 퇴행성 관절염 이제는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수술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병원을 찾아 함께 해결방법을 찾으셔서 건강한 삶을 되찾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