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치환술 제대로 알고 치료받자!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인공관절치환술 제대로 알고 치료받자!

웰튼지기 2017. 4. 11. 11:04

인공관절치환술 제대로 알고 치료받자!

 

인공관절치환술에서 중요한 것은  수술의 완성도만이 아닙니다! 수술 후 부작용이 없어야 하고 환자가 빨리 회복해야 비로소 수술로서의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인공관절치환술은 퇴행성관절염이나 노인성 질환 및 외상 등에 의해 관절연골이 손상되거나 변형, 골절이 발생되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었을 때 최후의 수단으로 선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인공관절치환술이란?

인공관절치환술은 손상된 관절을 제거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해 통증을 제거하고 보행과 운동 등의 정상적 활동을 가능하게 하여 관절의 기능을 회복시켜줍니다. 흔히 인공관절수술은 무릎관절에만 해당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고관절염, 대퇴골두무혈성괴사, 각종 선천적 질환이나 외상에 의한 고관절질환에도 많이 시행되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인공관절의 수명 때문에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인공관절의 수명은 초기에 매우 짧은 편이었지만 현재는 평균 15~20년을 기대할 수 있으며 관리만 잘하면 반영구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만족도 역시 90%이상을 나타낼만큼 치료효과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인공관절치환술이 필요한 경우

무릎인공관절수술은 퇴행성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 외상 후 관절염, 화농성 관절염 제거 등에 주로 적용됩니다. 무릎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다리 모양이 삐뚤어져 걷기 힘든 경우, 관절이 굳어져 불편한 경우, 걸을 때 통증이 심해 걷기가 힘든 경우, 통증이 심해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경우 정확한 진단을 통해 수술 여부가 결정됩니다.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은 고관절의 통증으로 인하여 일상적인 활동(화장실 가기, 산책, 일하기, 걷기, 뛰기 등) 지장이 많은 경우와 대퇴골두에 정상적인 혈액공급이 안되어 골두가 썩는 대퇴골두 무혈서오기사 등에서 다른 보존적 치료가 효과 없을 때 또는 고관절 주변부의 골절이 있는 경우에 적용됩니다.

웰튼병원의 근육과 힘줄을 보존하는 최소절개술

 

웰튼병원에서는 수술 시 절개부위를 최소화하고 근육과 힘줄을 손상시키지 않는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관절 주변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수술 후 회복시간까지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수술로 인한 출혈과 통증도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뿐 아니라 흉터자국은 물론 조기재활까지 가능해 고령 환자들에게도 적합한 수술법입니다.

 

수술만큼 중요한 재활치료

아무리 수술이 잘 되었다 하더라도 수술 이후 제대로 된 재활치료가 병행되지 않으면 수술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수술 후 조기 보행은 고령의 환자들이 침대에누워 지내는 시간을 단축시켜 수술 이후 발생 될 수 잇는 내과적 합병증의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웰튼병원에서는 환자를 위한 1:1 맞춤 재활프로그램으로 관절의 기능 및 근력 회복을 향상시켜 빠른 일상생활의 복귀를 돕고 있습니다.

인공관절수술병원을 선택하실 때 수술법, 재활 시스템, 환자를 위한 의료서비스 등이 모두 잘 갖추어져 있는지 꼼꼼히 살피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