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수술 고관절 인공관절 고민 해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고관절)

인공관절수술 고관절 인공관절 고민 해결!

웰튼지기 2016. 11. 7. 16:30

인공관절수술 고관절 인공관절 고민 해결!

<지긋지긋한 고관절 통증은 인공관절수술 필요한지 확인이 필요>

최근에 엉덩이뼈라 불리우는 고관절 주변 통증으로 정형외과 진료를 받는 분들이 크게 늘었습니다. 고관절은 근육으로 둘러싸여 있고 몸 속 깊이 위치하여 초기에 통증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관절 이상 증상을 제때 치료하지 못하면 무혈성괴사 등으로 악화되어 보행에 지장을 피할 수 없어 고관절에 발생 할 수 있는 원인질환과 치료법에 정확히 알고 대응하여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 질환은?

고관절은 골반과 넙다리뼈가 연결되는 관절로, 골반을 통해 전달되는 체중을 지탱하며 걷기나 달기리 등 다리 운동을 가능하게 하는 매우 중요한 관절입니다. 운동 범위가 크고 안정적이지만 고관절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여러 부위의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통증 부위에 따라 원인 질환 또한 달리지며 허리 질환으로 오진 하는 경우가 많으니 전문의를 통한 정확한 진달이 필요합니다.

 

 

 서울 목동에 살고 있는 이 모씨(47세)는 업무나 외적인 스트레스를 술로 주로 해결하는 스타일의 직장인입니다. 때문에 평소 과음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점차적으로 고관절쪽 통증이 지속되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자 우연히 TV를 통해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에 관련한 프로그램을 보고 정형외과를 방문하여 대퇴골두무혈성괴사로 1년 내외로 인공관절 치환술을 해야된다는 진단을 받게 되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란?

혈액순환 장애로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뼈가 썩는 병으로, 대퇴골두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는 대퇴골의 머리 부분이 피가 통하지 않아 괴사하게 되는데,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위의 이 모씨 처럼 과도한 음주로 인해 혈관 내 지방이 축적되어 대퇴골두의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겨 발생하는 것이 주원인으로 스테로이드제 오남용, 통풍, 만성췌장염 등이 발생 원인이 될 수 있어 괴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면 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합니다.

 

 

웰튼병원 인공관절 수술은?

웰튼병원은 스트라이커(Stryker)사에서 제작된 고관절 인공관절 기구를 사용하며 강화폴리에틸렌+세라믹, 세라믹+세라믹 등 개개인에 맞는 재질의 인공관절을 사용하여 수술이 진행되게 됩니다.

타 병원과 다른 수술법으로 근육과 힘줄을 끟지 않고 보존 상태이면서 최소절개로 진행되는 수술법으로 10cm미만의 절개부위로 인공관절수술이 진행되어 회복이 빠릅니다.

 

 

고관절 인공관절 치환술은 몸속 깊숙히 위치한 관절을 교체하는 수술로 매우 고난이도수술이지만 절개부위가 작아 수술 후 4시간 후부터 조기보행 연습 진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5일째부터는 대부분이 보행기구 없이 독립보행이 가능해지며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매우 빠른 장점이 있어 많은 환자분들이 만족도가 높은 인공관절 병원입니다.

 

웰튼병원은 무릎과 고관절수술을 주로 진행하는 수술병원으로 인공관절수술 후에는 재활치료가 매우 중요한데 원내에 위치한 물리치료센터와 인공관절 재활센터를 직접 운영하여 개개인에 맞는 재활프로그램을 제시해드리고 수술 후 입원기간과 퇴원 후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재활운동법 교육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관절 질환은 보통 진단이 늦어 인공관절수술을 받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초기 증상에 유의해야 하며 빠른 시일 내에 전문의와 직접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