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연골수술 반월상연골판파열 관절경으로 빠르게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무릎연골수술 반월상연골판파열 관절경으로 빠르게

웰튼지기 2016. 7. 20. 09:21

무릎연골수술 반월상연골판파열 관절경으로 빠르게

<우리 몸의 소중한 무릎! 반월상연골판파열은 웰튼에서 무릎연골수술>

 

 

운동을 하거나 일상생활 속에서 부상당하기 쉬운 부위 중 하나인 무릎! 웰튼에서 알려드리는 반월상연골판파열 치료인 무릎연골수술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무릎질환이 생기게 되면 관절내시경을 사용하여 무릎연골수술이 필요하게 되는데 주로 무릎 통증을 유발시키는 뼈와 뼈를 연결하는 중간의 연골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 허벅지와 종아리를 연결하는 관절인 무릎관절이 손상되는 무리한 운동과 부상으로 반월상연골판파열 수술을 찾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반월상연골판파열이란?

무릎과 무릎이 맞닿아 있는 곳의 쿠션 역할을 해주는 연골 부위가 파열된 질환을 반월상연골판파열이라고 하며 외부의 충격을 흡수하는 이 연골이 파괴된 후 방치하게 되면 자극과 충격으로 통증이 유발되며 퇴행성관절염이 빠르게 찾아오기 떄문에 무릎연골수술로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횡파열과 종파열로 크게 나뉘는 반월상연골판파열은 파열의 정도에 따라 무릎연골수술 여부를 판단하며 치료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최근에는 갑작스러운 운동 도중 부상을 당하거나 연골판 퇴행이 있는 경우에도 흔히 일어날 수 있는 반월상연골판파열! 과격한 운동이 아니어도 가벼운 운동 중에도 발생 확율이 있기 때문에 만약 무릎관절 통증이 있거나 붓는 경우는 무릎연골수술이 필요한지 반드시 전문의에게 조기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큰 수술을 막을 수 있는 길이 될 것입니다.

자가진단을 통한 반월상연골판파열 증상은?

1.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무릎을 굽히는 양반다리 자세에서 통증이 심해진다.

2. 뛰거나 걸을 때 갑자기 무릎이 무기력해진다.

3. 쪼그려 앉았다가 일어나기 힘들 정도의 통증이 느껴진다.

4. 반월상연골판파열 부위에 이물감이 느껴진다.

 

반월상연골판파열의 치료 방법은?

대부분 관절내시경을 통해 직접하게 되며 관절 안을 볼 수 있는 내시경을 통해 반월상연골판의 파열 정도에 따라 봉합술과 다듬어 주는 절제술 치료를 하게 됩니다. 젊은 연령층이 연골판 파열로 무릎연골수술이 필요하다면 봉합술을 통해 빠른 회복이 가능하지만 반월상연골판파열을 오랫동안 방치하여 파열 부위가 넓고 크다면 봉합이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조기치료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무릎관절의 내측과 외측에 각각 한 개씩 있는 물렁뼈인 반월상연골판은 초승달 모양으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수분 함량이 줄어들고 섬유질이 닳으면서 조그만 충격에도 쉽게 찢어지고 손상되기 쉽습니다. 전국적으로 인기가 많은 마라톤 열풍에 40~50대의 반월상연골판파열이 발생하는 빈도가 많아지고 있으니 무리하지 않고 충분한 준비운동과 함께 운동하는 것이 바람직 하겠습니다.

 

 

웰튼병원은 관절내시경을 통한 무릎연골수술과 인공관절수술잘하는곳으로 유명하며 1cm 미만의 최소절개로 진행되는 관절경수술을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파열 부위를 찾아내어 꼼꼼한 치료를 약속드리겠습니다.

절개부위가 작기 때문에 출혈이 적고 흉터가 거의 남지 않아 만족도가 높으며 원내의 재활센터와 물리치료실 운영으로 반월상연골판파열에 적합한 물리치료와 재활치료를 통해 빠른 일상복귀와 통증 해소를 도와드리겠습니다.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인 만큼 한 순간에 반월상연골판파열과 같은 무릎관절 손상이 생길 수 있으니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활동 전후로 허벅지근육을 키워주는 스트레칭을 반드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허벅지 근육이 강화된다면 무릎이 안정되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손상으로 인한 무릎연골수술을 예방되며 회복력이 좋아지게 됩니다.

웰튼병원은 무릎관절, 고관절, 어깨관절 만을 치료하는 병원으로 앞으로도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로 앞서가는 의료기술을 통해 모든 무릎 환자분들에게 다시 걷는 행복을 선물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병원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