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관절수술, 관절내시경에 대해서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관절수술, 관절내시경에 대해서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웰튼지기 2016. 6. 24. 09:45

관절수술, 관절내시경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관절내시경(관절수술)이란 초소형, 초정밀 카메라가 달린 내시경을 7mm이하의 절개를 통해 환부에 삽입하여 관절의 소상부위를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하는 수술방법입니다. 이러한 관절내시경으로 치료하는 질환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관절내시경을 통한 관절수술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절내시경(관절수술)이란?

인체에는 수 많은 관절이 있는데 이러한 관절들은 외상에 의해서나 많은 운동량으로 인한 퇴행성 변화와 질환 및 손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른 치료법으로 문제가 생긴 관절 부위에 7mm의 구멍을 내고 카메라가 달린 내시경을 삽입하여 모니터를 보면서 관절 속의 이물질과 손상된 관절의 연골을 정리하고 치료하며 CT나 MRI 같은 특수촬영으로도 파악하지 못한 질환 상태까지 정확히 진단해 수술 할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의 특징

첫째, 관절내시경은 수술절개부위가 작아 빠른 시간 내에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합니다.

둘째, 관절내시경은 수술 후 통증이 적습니다.

셋째, 카메라를 통해 관절속을 직접 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넷째, 출혈이 적고, 감염의 위험이 적습니다.

다섯째, 입원기간과 비용이 줄어듭니다.

 

 

       

 

1)전방십자인대파열

전방십자인대는 허벅지의 뼈와 종아리의 뼈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며 무릎이 앞뒤로 흔들리지 않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인대입니다. 하지만 굵기가 가늘고 비틀림에 약해 외부 충격이 가해지면 쉽게 끊어질 수 있는데 주로 스포츠 활동 중에 무리한 동작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자칫 통증이 완화되는 것 같아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를 방치한다면 습관적인 부상과 연골손상으로 더 큰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즉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반월상연골판파열

무릎과 무릎이 맞닿는곳의 연골이 파열되는 질환으로 이러한 반월상연골판파열은 찢어진 연골판이 무릎연골에 자극과 충격을 주게 되고 방치하면 퇴행성관절염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법은 연령에 따라 찢어진 연골판을 잘라내고 정리하는 절제술, 찢어진 연골판을 꿰매는 봉합술이 있는데 이는 관절내시경을 통해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3)어깨회전근개파열

어깨를 움직이는 중요한 4가지 힘줄을 어깨회전근개라고 하며 이 부위에 손상을 입은 경우를 어깨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합니다. 가벼운 어깨 통증이라 할지라도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가벼운 통증과 불편함이라면 적절한 치료와 재활이 필요하지만 파열이 되는거라면 자연적으로 치유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는 통증이 심해지며 어깨운동의 제한 및 회전근개성 관절증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어깨힘줄이 완전히 파열되기 전이라면 주사치료나 재활을 통해 치료가능하며 어깨힘줄이 완전히 파열된 경우라면 관절내시경을 이용하여 봉합하게 됩니다. 이밖에도 관절내시경은 어깨충돌증후군이나 관절염 등 어깨나 무릎관절의 치료법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의 경우 수술 후 2~3일 후에 가벼운 일상생활이 가능해지고 일주일 후 사회생활이 가능해지지만 적어도 6주까지는 지속적인 운동과 함께 무릎관절을 단련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운동법을 숙지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운동법을 통해 무릎의 근력을 높여주고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1day 관절내시경 시스템으로 수술 후 다음날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며, 기존의 관절내시경수술의 경우에는 약 3~4일의 입원이 필요하지만 웰튼병원은 첨단기기를 사용하여 수술속도와 회복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시켰습니다. 또한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숙련된 전문의의 시술법으로 수술의 범위가 넓어졌고, 분절제술, 봉합술 등을 통해 기존에 치료하기 힘들었던 파열 형태에 대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술후 회복과 재활을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체계화된 재활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