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십자인대파열과 관절내시경수술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전방십자인대파열과 관절내시경수술

웰튼지기 2016. 5. 31. 17:10

전방십자인대파열

관절내시경 수술

 

 

전방십자인대의 기능과 모양

전방십자인대는 경골의 과도한 전방이동과 대퇴부로부터 내회전 외회전의 이동을 막아줍니다. 또한 내반슬(X자다리) 외반슬(O자다리)가 되지 않도록 긴장도를 유지하며 하중되는 스트레스를 덜어주는 역할도 합니다.

 

 

전방십자인대는 무릎의 안정성을 주는 인대중 하나 입니다. 연골판과 연골을 보호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길이는 3cm정도, 폭은 1cm정도 지름은 36~49㎟입니다.

 

1개의 인대로 보이나 섬세하게 분류하자면 2가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원인

 

 

전방십자인대파열은 갑작스런 감속과 무릎의 내회전 작용, 과신전이 동반되면 파열이 발생할 수 있고 퍽하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체중부하하여 걷기가 어렵고 심한 부종과 무릎관절운동범위의 감소와 걸을때 힘이없는 불안정성이 나타납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의 진단방법

 

X-ray촬영이나 mri촬영으로 전방십자인대 인접부위의 뼈 상태와 무릎의 정렬상태, 인대파열정도를 보고 확진하며 무릎인대를 평가하는 테스트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 후 관리

 

 

진단후 관리는 관절가동범위가 굳지 않도록 운동범위를 늘려주고 대퇴사두근 강화운동을 해줍니다. 또한 관절내시경 수술방법으로 파열된 부분을 재건해 줍니다. 관절내시경 수술후 재활은 동종건이나 자가건에 따라 진행정도가 다를 수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동종건 자가건

 

 

동종건(타인의 건)을 이식할 경우 회복시 통증이 적을 수 있고 인대 길이나 폭 조절이 용이합니다. 반면 비용부담이 있고 면역반응의 이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자가건을 이식할 경우 본인의 조직을 떼어 이식하므로 동동건에 비해 통증이 있을 수 있고 길이나 폭 조절이 어렵습니다. 반면 저렴하고 재생률이 좋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은 관절내시경으로

 

 

관절내시경은 1cm미만의 카메라가 달린 내시경을 2,3개의 절개를 낸후 직접 삽입하여 병변부위를 모니터로 보며 수술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되었을때 관절내시경 수술은 우수한 장비와 경험많은 집도의의 숙련된 의료기술과 접목됬을때 최고로 좋은 결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정확한 진단과 수술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절개부위가 작기 때문에 회복이 빠르고 회복하면서 재활이 중요합니다. 체계적인 재활로 일상복귀뿐 아니라 스포츠활동까지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관리하시면 외상 후 장애나 불편함은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전방십자인대파열의 재건술의 최적화 된 수술 기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