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관절내시경 확실한 어깨회전근개파열 치료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 확실한 어깨회전근개파열 치료

웰튼지기 2016. 7. 8. 11:08

관절내시경 확실한 어깨회전근개파열 치료

<극심한 어깨통증은 어깨회전근개파열 의심! 관절내시경으로 정확하고 빠르게>

 

 

어깨회전근개파열이라고 알고 계신가요?

일반적으로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하며 관절내시경 치료를 필요로 하는 어깨회전근개파열! 50세 이상의 연령대에서 자주 발생되며 퇴행성 변화로 인해 자연적으로 파열되거나 스포츠 인구의 증가로 외상으로 인한 파열도 흔히 발생되고 있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 주요 원인은?

일반적으로 단일 원인이 아닌 복합적인 작용에 의해 발생되며 퇴행성 건염이나 혈관의 감소로 힘줄의 구조가 약화된 상태에서 가벼운 외상이나 사소한 움직임에 의해 회전근개파열이 일어나거나 교통사고 등의 직접적이면서 심각한 외상에 의해서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웰튼병원이 알려드리는 어깨회전근개란?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 주위를 덮고 있는 4개의 근육인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을 가르키며 이 4개의 근육은 어깨 관절의 회전 운동과 안정성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4개의 근육 가운데 하나 또는 그 이상이 파열되어 팔과 어깨에 통증을 유발시키며 이 질환을 '어깨회전근개파열' 이라고 불립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 손상은 흔한 만성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어깨의 관절 운동 제한은 뚜렷하지 않으나 운동 제한이 있을 경우, 어깨의 수동적 관절운동은 정상적으로 가능하지만 능동적 관절 운동의 제한을 불러옵니다. 환자가 팔을 들어올릴 때 어깨 꼭대기에서 삐걱거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완전히 파열된 어깨회전근개파열은 지면과 평행하게 되는 자세를 유지하지 못해 관절내시경을 통한 치료를 요하게 됩니다.

 

흔히 알고 있는 동결견(오십견)과의 어깨회전근개파열 차이점

 구분

회전근개파열 

 오십견

 능동운동

능동운동 제한 

능동운동 제한 

수동운동 

수동운동 가능 

수동운동 제한 

통증 유발 자세 

팔을 위로 들 때 심화 

팔을 돌리거나 올릴 때 심화 

근력약화 

근력약화가 동반될 수 있다 

근력약화가 동반되지 않는다 

 

 

어깨회전근개파열의 치료와 수술

보통 환자의 나이, 필요한 기능 정도, 파열의 크기, 기능저하의 정도, 통증 정도 등을 감안하여 결정하게 되며 가벼운 어깨회전근개파열은 관절내시경 수술이 아닌 보존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하게 됩니다. 3~6개월 가량의 보존적 치료에도 호전이 없는 경우 수술적 치료인 관절내시경 치료가 적용되게 됩니다.

 

 

웰튼병원은 무릎, 어깨, 고관절 등의 관절에 특화된 치료를 하는 병원으로써 주로 어깨와 무릎에 적용되는 관절내시경 수술 전문의가 직접 집도하여 만족도가 높습니다. 1cm 미만의 최소절개를 통해 어깨 통증의 원인이 되는 부위를 관절내시경으로 직접 확인하면서 근본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내어 봉합해주는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웰튼병원은 최신 시설과 앞서가는 의료기술로 재활센터와 물리치료센터를 운영하여 어깨회전근개파열로 관절내시경 수술을 받고 난 후 일상생활 활동부터 사회활동이 빠르게 복귀 가능하도록 1:1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모든 관절 건강을 위해 항상 노력하는 웰튼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에 대한 관절내시경 문의는 하단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