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인공관절치환술 안전하게 통증잡기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인공관절치환술 안전하게 통증잡기

웰튼지기 2016. 3. 18. 11:57

인공관절치환술 안전하게 통증잡기

최소절개로 진행되는 관절수술

 

 관절 부위의 힘줄과 근육을 보호하며 최소절개 인공관절수술

무릎 연골이 닳아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퇴행성관절염은 질환의 정도에 따라서 그 치료법이 상이하게 다릅니다. 그 중 보행에 불편함이 생기면서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는 말기의 퇴행성관절염에 대표적 치료법인 인공관절치환술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예전에는 노화에 따라 단순히 거동의 불편함을 참고 약물치료만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엔 평균 수명의 증가함에 따라 노후를 보다 능동적이고 활동적으로 보내기 위해 인공관절치환술을 선택하는 환자들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에 따르면 2011년도 보다 2015년도에 무릎 및 고관절의 인공관절치환술의 수술건수가 크게 늘었다고 밝혀져 국민들의 관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웰튼의 독자적인 수술방법을 통해 흔히 알려진 20cm 가량의 큰 절개가 아닌 최소절개 10cm 전후로 흉터에 대한 부담과 통증, 회복기간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어 많은 분들의 발걸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무릎인공관절치환술은?

무릎의 인공관절치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유발되며 더욱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무릎을 구부리거나 쪼그리고 앉는 생활 습관이 문제인데 관절에 체중의 몇배가 넘는 과부하가 생겨 충격을 흡수하는 연골이 빨리 닳게 되고, 이로 인해 퇴행성관절염을 촉진시키게 됩니다. 특히나 주부들의 쪼그려 앉아 빨래를 하거나 걸레질을 하는 경우가 많아 중장년층의 여성들에게서 많이 생겨나며 폐경과 함께 골다공증과 운동부족으로 체중증가 또한 관절의 약해지기 쉽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이 악화가 된 후 무릎 연골이 닳도록 통증을 참다가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보니 심각한 경우에는 인공관절치환술을 고려해 봐야겠죠?

 

 

 

 

고관절인공관절치환술은?

대퇴골두무혈성괴사와 같은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관절의 괴사가 일여나는 경우 고관절수술이 필요하며 만약 사타구니 안쪽이 뻐근하고 많이 걸었을 때 쑤시고 아프다면 고관절에 이상이 있을 확율이 매우 크기 때문에 정형외과에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경우의 인공관절치환술 진행은 망가진 대퇴골두와 골반골 비구를 일정 부분을 잘라낸 후, 금속으로 만든 인공관절을 넣어 관절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웰튼에서 수술을 받은 환자들은 고관절의 통증의 감소는 물론이고 운동범위가 수술 전보다 훨씬 넓어지면서 편안한 일상생활이 가능하게끔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연간 약 2만명이 넘는 분들이 고관절 부위의 인공관절치환술을 받으며 약 60% 이상이 55세가 넘는 환자라고 하니 정기검진이 꼭 필요하답니다.

 

 

인공관절치환술 후 회복과정

수술 직후부터 근육강화 운동과 관절 운동을 시기별, 단계별로 꾸준히 시행하였을 경우엔 짧게는 3개월 후부터 관절의 기능이 어정도 정상괴도에 오르게 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외래방문과 적절한 상태에 맞는 물리 치료와 약물 치료가 병행되어야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과거에는 인공관절을 삽입하게 되면 보통 10~15년 사이에 재수술이 필요하다고 알려졌지만 웰튼의 인공관절치환술은 보통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젊은 환자들도 수술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만 무리한 활동 및 관리를 소홀히 한다면 인공관절의 수명이 단축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인공관절치환술의 장점 총정리

1. 최소절개로 환부가 작고 통증이 적습니다.

2. 출혈이 적기 때문에 빠른 회복과 일상 복귀가 빠릅니다.

3. 근육과 힘줄의 손상이 최소화 되어 수술 4시간 후 앉고 보행연습이 가능합니다.

4. 외회전근건 보존술로 고관절 안정성이 높아 걷기, 계단보행, 재활 운동이 문제없습니다.

 

 

웰튼병원은 오랜 관절 치료의 노하우로 우수한 의료진과 최신 의료장비를 통해 만족도 높은 결과로 환자분들의 힘찬 발걸음을 항상 응원하고 있습니다. 수술 또한 중요하지만 물리치료사들과의 협진을 통해 1:1 맞춤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통해 체계적인 재활 치료 또한 가능합니다.

 

 

웰튼병원은 앞서가는 고객사랑+의료기술+선진경영 의 이념을 바탕으로 관절질환치료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해외 의료기관들과의 교류를 통해 차별화된 의료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도록 노력하는 웰튼이 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