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후 철저하게 관리하세요 본문

웰튼병원/관절내시경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후 철저하게 관리하세요

웰튼지기 2015. 10. 26. 15:55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 후

철저하게 관리하세요

 

 

 

무릎안에 있는 두개의 십자인대를 전방십자인대라고 하는데 무릎의 안정을 담당하는 인대입니다. 방향정지, 전환, 과격한 운동, 무릎을 비트는 동작 등을 하면  전방십자인대파열되는데요.전방십자인대파열이 되었을때는 미루지 않고 병원을 가는게 중요합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은 수술과 약물치료 재활치료로 오랜기간 치료를 해주어야 낫습니다. 좀 쉬다보면 괜찮겠지 하고 병원에 안오시는 분들이 있는데 퇴행성관절염으로까지 발전할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에요. 부상을 당했을때는 그 자리에서 움직이지 말고 통증이 심할 경우 골절, 탈구, 인대손상 등이 의심되기때문에 관절자체를 움직이지 말고 고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되었을때는 관절내시경을 통해 수술 합니다.관절내시경 수술은 무릎관절부위에 1cm미만의 구멍을 내고 카메라가 달린 관절내시경을 삽입한 후 관절 상태를 모니터로 보면서 손상된 연골을 치료합니다. 모니터를 통해 관절속을 확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며 CT나 MRI 같은 특수 촬영으로 파악하지 못한 질환까지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이미 수술하셨다면 이젠 재활과의 싸움입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되고 수술하고 나서 재활운동 잘 안받으시고 평소처럼 운동하시다가 다시 전방십자인대파열된 사례를 보았답니다. 그분께서는 운동을 너무 좋아하셔서 무릎이 분명 아프로 흔들리는 느낌을 받았는데 젊으니까 괜찮겠지 금방 낫겠지 하시고는 또 완전히 낫지도 않았는데 격한 운동을 했다고 해요. 그리고 결국 다시한번 전방십자인대파열이 와버렸구요.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을 하고 나면 6개월정도는 조심해주시는게 좋아요.

 

 

 

전방십자인대파열 수술후

재활운동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후 외전근 강화운동입니다.

1. 수술한 쪽의 다리를 윗 쪽으로 오게 한 다음 몸의 균형을 잡습니다.

2. 수술한 쪽의 다리를 힘주어 들어 10초간 유지합니다.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후 허벅지근육 강화운동입니다.

1. 수술한 측의 무릎을 펴고 반대편 다리를 45도 정도 굴곡 시킵니다.

2,수술한 측의 다리를 힘주어 들어 10초간 유지합니다.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후 엉덩이근육 강화운동입니다.

1. 엎드린 자세에서 편하게 다리를 뻗습니다.

2. 수술한 측의 다리를 주먹 하나 정도의 높이로 들어 10초간 유지합니다.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후 외전근 강화운동입니다.

1. 계단이나 턱에 올라가 섭니다.

2. 뒷꿈치를 들어올려 5초간 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