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튼병원의 건강한 생각

무릎인공관절수술과 여성의 무릎통증 본문

웰튼병원/인공관절센터(무릎관절)

무릎인공관절수술과 여성의 무릎통증

웰튼지기 2013. 1. 2. 12:03

무릎인공관절수술과 여성

무릎인공관절수술을 요하는 여성의 무릎통증, 무릎인공관절수술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남성의 2배가 넘는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도대체 왜 여성에게 이렇게 많은 무릎통증을 요하는 무릎인공관절수술이 많을까요?

우리의 부모님 가운데 아버님 보다는 어머님들이 하시는 일가운데 보면은  집안을을 대부분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을 보더라도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있어서 무릎통증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과 여성

무릎인공관절수술을 요하는 여성의 무릎은 남성과 비교하여 0.5mm 가 작아서 무릎관절이 더 쉽게 닿는다는 말이죠. 그리고 여성들이 자주 애용하는 신발 가운데 하이힐이 있습니다. 이 하이힐을 자주 사용하다보면 무릎관절의 무리를 주어 무릎관절이 쉽게 닳아서 무릎관절의 퇴행성 변화를 가중 시키기도 하지요.

무릎인공관절수수을 요하는 여성의 무릎은 남성에 비해 퇴행성관절염의 발병률이 2.5배에 가깝다. 특히 40~50대 중년 주부들이 많습니다. 이제 자식들 다 키워놓고 좀 살만한가 싶은데 무릎통증으로 인해 다시 힘겨워 하고 고통스러워 합니다. 무릎인공관절수술에 있어서 여성이 남성보다 많은 또다른 이유는 여성의 폐경기와 관계가 있습니다.

이때부터 퇴행성관절염도 시작이 되지만 최근에는 여성들의 무리한 다이어트로 영양상태의 불균형이 초래되고 여성들의 사회생활로 인한 남성 못지않은 과도한 스트레스까지 받으면서 40대에 이미 폐경을 맞는 여성분도 적지 않게 발견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퇴행성관절염이 시작되는 시기는 그 만큼 빨라진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좌식생활이 많고 가사노동, 농사일등 여성이 관절건강을 악화시키기 쉬운 환경이 더 노출이 많이 되어 있으므로, 무엇보다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되도록 쪼그려 앉는 자세보다 의자를 이용하는 입식 생활을 하도록 권합니다. 또 주부들의 경우에도 걸레질이나 집안일을 하면서 관절 손상을 부추길 수 있는데,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 생활속 올바른 자세등을 유지해 주는 것이 관절염을 예방하는 지름길입니다.